가래 생기는 이유와 약없이 가래 없애는법 5가지 : 빼는법, 삭히는법

By 웰빙인사이트


가래, 그 끈적끈적한 존재가 우리의 목을 가로막을 때, 우리는 종종 당황하고 불편함을 느낍니다. 아침에 일어나 첫 기침을 했을 때, 혹은 중요한 회의 중에 갑자기 목이 간질거려 당황한 적은 없으신가요?

이러한 가래는 단순히 불편한 증상을 넘어 때로는 호흡기 건강의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더불어 가래를 효과적으로 없애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 생기는 이유

가래 생기는 이유

가래는 기관지나 폐에서 생성되는 끈적끈적한 점액성 액체로, 정상인도 하루에 약 100ml 정도를 분비합니다. 이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삼키게 되므로 일상생활에서 가래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가래의 대부분은 수분(95%)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머지 5%는 단백질, 지질, 무기질 등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가래 점도는 기관지 점액의 수분 함량에 따라 달라지며, 수분이 적을수록 그 점도가 높아집니다.

기관지 점액은 기관지 표면을 적셔 물리적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면역 물질을 포함해 외부 병원체에 대한 방어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폐 질환으로 인해 가래의 분비량과 배출량이 증가하면 이는 병적 상태의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더 많이 배출되는 현상을 보인다면 이는 폐 질환의 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래를 생기게 하는 주요 질환으로는 급성 기관지염, 만성 기관지염, 폐농양, 폐암, 폐부종, 폐렴, 기관지확장증, 결핵 등과 같은 다양한 하기도 질환이 있습니다.

가래 없애는법

가래 없애는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가래를 얇게 하여 목구멍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루 동안 충분한 양의 물, 차, 그리고 다른 음료를 마셔보세요. 수분 함량이 높은 수프나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하루에 11.5컵(약 2.7리터), 남성은 15.5컵(약 3.7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물이나 차에 레몬을 추가하면 가래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물에 레몬 한 조각을 넣거나 레몬즙을 추가해 보세요.

2. 금연하기

담배는 성대를 건조하게 하고, 우리 몸은 흡연으로 인해 잃은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가래를 많이 생성하게 됩니다. 이 문제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은 금연하는 것입니다.

3. 유제품 피하기

유제품이 가래를 늘린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실제로 유제품 섭취가 가래를 악화시킨다는 증거가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우유를 마신 후 가래가 늘어난다고 느낀다면 이를 학습하여 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우유에 함유된 높은 지방 함량이 목 안의 점액을 더 진하게 만들어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강황 차 마시기

강황은 인체에서 천연 소독제로 작용하여 가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 가루와 꿀을 각각 1 숟갈씩 230ml의 뜨거운 물에 넣고 잘 섞어서 마셔보세요. 그러면 가래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가래 약 복용하기

가래가 심할 때는 약물을 통해 가래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가래를 묽게 하여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점액용해제이고, 다른 하나는 기관지 분비액을 증가시켜 가래의 배출을 촉진하는 거담제입니다.

6. 도라지차 마시기

동의보감에 따르면 도라지는 가래 제거와 고름 배출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기관지의 점막을 생성하여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해 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