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목차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르는 건 그만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그중에서도 검은콩은 특히 인기가 많죠. 하지만 검은콩을 찾다 보면 다양한 이름 때문에 헷갈릴 때가 있어요.
검은콩이라고 하면 껍질이 검은색인 모든 콩을 일컫는 말인데요. 검은콩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어요. 바로 흑태, 서리태, 그리고 서목태이죠.
이 세 가지는 크기로 구별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게 흑태, 그다음이 서리태, 가장 작은 게 서목태예요. 서목태는 알이 작고 껍질이 검어서 ‘쥐눈이콩’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그 내부는 연두색을 띠고 있어요.
흑태와 서리태는 껍질을 벗기면 색깔로 구분할 수 있어요. 흑태는 안이 누런색이고, 서리태는 연두색이에요. 서리태라는 이름은 늦가을에 서리를 맞고 수확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오늘은 검은콩(흑태, 서리태, 서목태)을 매일 먹으면 얻게 되는 여러 가지 이점과 하루 섭취량,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검은콩 효능
1. 혈당 조절
검은콩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이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중 수치를 감소시켜 우리의 건강을 지켜 준답니다. 이런 이유로 당뇨 식이요법에서는 콩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기도 한데요.
실제로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콩을 한 컵씩 3개월간 매일 섭취하게 했더니 밀을 섭취한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혈당 수치가 유의미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어요.
2. 심혈관 건강
검은콩에는 심혈관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검은콩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지질 대사를 돕고, 콜레스테롤을 안정시키며, 염증을 줄여서 심혈관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검은콩은 섬유질이 많아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알파 리놀렌산 같은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해서 콜레스테롤과 함께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유익해요.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과도해지면 혈관을 막아 각종 심혈관 질환을 초래할 수 있어요. 검은콩에는 비타민 B6, B9도 많이 들어 있어서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지켜준답니다.
3. 장 건강
검은콩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분해되지 않고, 우리 몸의 노폐물을 흡착한 후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요. 또한, 이 섬유질은 장 내에서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어 장 건강을 증진시키기도 하죠.
이처럼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한 식품을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이라고 하는데, 콩은 프리바이오틱스 식품 중 하나예요. 요즘은 프로바이오틱스뿐만 아니라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어요.
4. 다이어트
검은콩은 풍부한 섬유질로 하여금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지방산도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답니다.
이는 먹는 양을 자연스럽게 줄여주고, 우리가 활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해 줘서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줘요. 게다가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효능도 있어 체중 감량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5. 항암 작용
콩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요. 플라보노이드만 있는 게 아니라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레늄 같은 중요한 미네랄도 많이 함유되어 있죠.
특히 검은콩은 다른 콩에 비해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주목받고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은 활성 산소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노화를 늦추며,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 등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심지어 악성 종양과 같은 세포 변종에도 대응할 수 있답니다.
검은콩 탈모 효과는?
콩은 우리 머리카락에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에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혈당 지수도 낮죠. 그뿐만 아니라 리놀렌산과 이소플라본 같은 필수 지방산도 풍부해서 탈모 방지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다만, 콩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몸속의 요오드를 배출시킬 수 있어서 요오드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해조류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검은 콩에는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고 하죠.
검은콩 부작용
콩은 오랫동안 우리 식탁에 올랐을 만큼 안전한 식품이지만, 이는 체질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콩 속에는 퓨린이나 파이토헤마글루티닌 같은 독성 성분이 들어 있어서 익혀 먹는 게 중요해요.
검은콩은 강낭콩보다 이런 성분이 적긴 하지만, 그래도 조심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콩에 풍부한 섬유질 때문에 소화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콩 속의 이소플라본이 여성 호르몬처럼 작용해 몸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것도 얼마나 먹느냐,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니까요. 콩을 먹을 때는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게 좋을 거예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검은콩 하루 섭취량은 30~35g 정도예요.
참고 자료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The cholesterol-lowering effect of black beans (Phaseolus vulgaris, L.) without hulls in hypercholesterolemic rats]
- North Dakota State University: All About Beans Nutrition, Health Benefits, Preparation and Use in Menus (FN1643 (Revi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