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 차와 음식 5가지 정리

By 웰빙인사이트


기침은 우리 몸 안에 들어온 이물질과 세균 등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자연스러운 신체 방어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침이 너무 잦거나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 이후로 기침 소리를 내기만 해도 주변 사람들에게 따가운 눈총을 받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기침에 좋은 차와 기침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기침에 좋은 차 5가지

꿀물을 타고 있는 사람 - 기침에 좋은 차, 음식

1. 꿀물

꿀은 인후염을 진정시키고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많은 감기약과 독감약에도 꿀의 주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꿀물로 마셨을 때도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의학에서는 꿀이 폐와 기관지를 부드럽게 하고 살균 작용으로 하여금 만성기침, 마른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팀에서도 1761명의 감기 환자들을 대상으로 꿀을 섭취하게 한 결과 감기 치료에 사용되는 디펜히드라민(항히스타민제)보다 기침의 빈도와 정도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꿀을 자주 먹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감기 증상이 1~2일 빨리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단, 1세 미만의 어린이는 꿀을 먹으면 식중독의 일종인 영아 보툴리누스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급적 꿀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을 할 때 따뜻한 물 1컵에 꿀 1 큰 술을 넣고 섞어서 마셔 보세요.

2. 생강차

생강차는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목의 통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감기와 기침에 좋은 차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동의보감에는 생강이 기침이나 딸꾹질, 숨 차는 증상 등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언급되어 있으며, 2015년도 한 연구에서도 생강이 기침으로 인한 기도의 자극을 진정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생강차는 과용하면 복부 불편감, 속 쓰림, 설사 등의 소화 관련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하루 2잔 이내로 음용하는 것이 좋으며,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상호 작용의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녹차

녹차는 오랜 역사를 지닌 건강 음료입니다. 홍차, 우롱차와 함께 대표적인 차 중 하나로 꼽히는 녹차는 예로부터 체중 감량과 두통 완화부터 집중력 향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학적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카테킨, 폴리페놀, 비타민C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억제하여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에 함유된 식물 화합물 중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는 항염 작용으로 기침을 억제하는 천연 기침 억제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녹차는 일반적으로 적당량 섭취하면 안전합니다. 다만, 녹차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만큼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수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늦은 저녁 시간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페퍼민트차

페퍼민트는 민트과에 속하는 허브로, 오래전부터 감기, 소화 장애, 두통을 치료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기본적으로 페퍼민트는 항균, 항산화, 통증 완화 효과가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페퍼민트차를 마시면 가래와 코막힘을 완화하고 호흡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침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차는 목의 통증을 진정시키는 데 좋습니다. 보통 감기에 걸리면 기침과 함께 인후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으로 인해 인후가 계속해서 자극을 받으면 염증이 심해져서 통증이 지속될 수 있는데, 캐모마일차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목구멍에 윤활유 역할을 함으로써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 5가지

잘게 썰려 있는 생강

1. 생강

생강은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 작용이 있어 오래전부터 기침을 다스리기 위한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생강에는 폐의 혈관을 확장하고 평활근을 이완시켜 기도를 열어주는 진저롤과 쇼가올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따뜻한 생강차를 한 잔 마시면 기침과 인후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마늘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 하나로,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해서 예로부터 일해백리(一害百利)라 불렸습니다.

마늘에는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독감으로 인한 기침 등의 증상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꿀

꿀은 오랜 기간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항염 작용이 있어 기침의 강도와 지속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꿀은 따뜻한 물에 타서 차처럼 마셔도 좋지만, 꿀 2 큰 술과 레몬즙 2 큰 술을 넣어서 마시면 레몬의 항산화 작용 덕분에 기침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고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따뜻한 차

기침이나 감기에 걸렸을 때는 녹차, 홍차와 같은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인후통을 진정시키고 막힌 코의 점액을 액화시켜 비강을 깨끗하게 합니다.

항균 및 항염 작용이 있는 차는 캐모마일차도 있습니다. 캐모마일차는 불면증에 좋은 차로 알려진 만큼 카페인도 없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수면을 촉진시키고 면역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아몬드

아몬드는 감기와 기침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의 껍질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핵심 면역세포인 백혈구를 활성화하고 바이러스를 빠르게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몬드는 우리 몸에서 소화된 이후에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작용이 꽤 오랫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단, 껍질을 벗겨서 가공된 아몬드는 면역력 증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감기나 기침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아몬드의 껍질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인후통과 기침에 좋은 차는 무엇인가요?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과 인후통을 진정시키고 기도의 점액이나 분비물을 느슨하게 하며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침에 좋은 차는 대표적으로 꿀물, 생강차, 녹차, 페퍼민트차, 캐모마일차가 있으며, 이러한 차를 마실 때는 차갑게 마시기 보다 뜨겁게 마시면 진정 작용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기침을 멈추려면 무엇을 마시면 되나요?


차, 국물과 같은 따뜻한 음료는 기침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러한 음료는 가래를 제거하는 천연 거담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침은 호흡기에서 자극 물질이나 점액을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감기나 독감으로 인한 기침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되지만, 천식과 같이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기침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을 치료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무엇인가요?

기침을 없애는 방법은 기침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은 단기간 내에 빠르게 낫진 않지만, 수분을 섭취하면 목을 진정시키고 몸이 회복되는 동안 기분 상태를 더 편안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