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목차
깻잎은 식탁의 명약이라 불릴 만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함량이 많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깻잎 효능의 건강상 이점도 뛰어나 우리나라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예로부터 인도나 한국, 중국 등의 아시아 지역에서 재배가 이루어졌으나 식용으로 먹는 것은 우리나라가 거의 유일하다고 합니다.
깻잎은 참깻잎과 들깻잎으로 구분되며, 우리가 마트나 시장에서 구매하여 먹는 것은 들깻잎입니다. 참깻잎은 잎이 억세고 두꺼워 식용보다는 주로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됩니다.
깻잎 효능
1. 항암 효과
깻잎에는 파이톨,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 중 파이톨 성분은 암세포만 찾아 제거하는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병원균과 대장균 제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함유된 칼슘에 의해서도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루 칼슘 섭취량이 가장 많은 사람들은 적은 사람들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다이어트
깻잎에 함유된 우르솔산 성분은 열량을 소모하는 갈색 지방과 근육을 증가시켜 비만 억제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우르솔산 성분은 비만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미국의 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일례로 동물 실험에서 우르솔산과 함께 고지방식이를 섭취한 쥐들은 대조군에 비해 체중 증가의 정도가 적었고, 혈당치가 정상 수준으로 유지되었으며, 골격근이 증가해 근력과 근지구력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73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 시험에 의하면 12주간 깻잎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체중과 체지방량이 감소하고, 중성지방 및 총 콜레스테롤 역시 유의미한 수치로 감소하였습니다.
3. 빈혈 예방
깻잎 100g에는 시금치의 2배 많은 2.2mg의 철분이 들어 있습니다. 30g을 섭취할 시 하루 철분 섭취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함유된 비타민 A, C는 피부 탄력을 증가시켜 주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해 멜라닌 생성 억제에 따른 기미, 주근깨 등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로즈마린산 성분은 미백 화장품의 원료인 알루틴보다 멜라닌 생성 억제 효과가 2배 이상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눈 건강
깻잎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 A와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력 저하를 막고 안구 건조증을 개선하며,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식중독 예방
특유의 향을 내는 페릴키톤,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의 정유 성분은 세균과 곰팡이를 억제하는 항균 작용이 뛰어납니다. 그에 따라 생선회 등과 함께 섭취하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두뇌 발달
깻잎에는 뇌세포 대사기능 촉진에 도움이 되는 로즈마린산, 가바 성분이 풍부해 학습능력 향상, 기억력 감퇴 및 치매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즈마린산 성분은 일반 허브 식물보다 7배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깻잎 고르는 법
기본적으로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붉거나 검은색 반점이 있는 것은 피하고 줄기가 마르지 않고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뒷면의 보랏빛이 진할수록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깻잎입니다.
잎이 너무 얇은 것은 저장성이 상당히 떨어지므로 적당한 두께의 깻잎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 보관법
쉽게 건조해지는 특성이 있으므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깻잎은 물기를 제거한 뒤 키친타월로 감싸 랩으로 씌운 후 냉장 보관합니다. 신선도가 떨어지면 향과 맛이 약해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 부작용
일반적으로 섭취했을 때 안전한 채소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성 신장 질환 보유자는 칼륨의 배설 능력이 저하돼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