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의 진단과 예방을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위암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은 암이 바로 50세 이상에서 자주 발견되는 대장암입니다.
대장내시경은 검사를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95% 이상은 용종에서 시작되므로 대장내시경을 통해 발견된 용종만 제거를 해줘도 대장암의 위험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약복용법
대장내시경은 대장의 내부를 관찰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원활한 검사를 위해서는 대장을 깨끗이 비워야 하며, 이를 위해 대장 정결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대장 정결제는 대장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와 장내 가스를 제거하여 검사를 보다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반적으로 대장 정결제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물에 타서 먹는 가루 형태의 정결제이고, 다른 하나는 알약 형태의 정결제입니다. 대장내시경 약복용 방법은 대장 정결제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1. 가루 형태(쿨프렙산)
- 물통에 찬물 500mL, A제와 B제를 각각 1포씩 넣고 뚜껑을 닫은 후 흔들어 줍니다.
- 조제한 장 정결제를 30분 동안 15분 간격으로 두 번에 걸쳐 모두 복용합니다.(검사 전날 저녁 6~8시)
- 1번과 2번의 과정을 반복하여 조제한 장 정결제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검사 당일 아침 4~5시)
- 장 정결제 복용 후 물 500mL를 추가로 섭취하고, 기포제거제 3포를 복용합니다.
2. 알약 형태(오라팡정)
1) 검사 전날 저녁 6~8시
- 오라팡은 총 28종으로, 14정씩 두 번에 걸쳐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2정씩 나누어 물과 함께 5~10분마다 총 14정을 복용합니다.
- 1시간 동안 물 1L 이상을 천천히 마십니다.
2) 검사 당일 오전 4~5시
- 장 정결제를 복용하기 전에 물 300cc 두 컵 마신 후 14정을 준비합니다.
- 2정씩 나누어 물과 함께 5~10분마다 총 14정을 복용합니다.
- 장 정결제 복용 후 물 1L를 30분~1시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 이후 가스제거제를 한 포 복용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대장내시경은 장 청결 상태에 따라 검사 결과가 크게 달라집니다. 특히 장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은 경우에는 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정확한 시간과 용량을 준수하여 대장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변비가 심한 사람은 검사 1주일 전부터 식이섬유의 섭취를 제한해야 하며, 하루 2L 이상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검사 3일 전부터는 원활한 검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음식들의 섭취는 가급적 멀리해야 합니다.
- 섬유질 식품: 잡곡밥, 흑미, 현미, 가지, 고추, 김치, 나물류, 채소, 버섯류 등
- 씨가 있는 과일: 수박, 포도, 키위, 참외, 오렌지, 딸기, 토마토, 멜론 등
- 기타: 질긴 고기류, 견과류, 김, 미역, 다시마 등
대장내시경 검사 2~3일 전
검사 2~3일 전에는 흰쌀밥, 흰죽, 닭고기, 햄, 두부, 생선, 식빵, 달걀, 바나나, 감자 등 건더기가 없고 부드러우면서 흰색 위주의 단백질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1일 전
대장내시경 하루 전날, 아침과 점심에는 흰 죽이나 미음 등으로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 검사가 끝날 때까지 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검사 예정 3시간 전부터는 물 섭취도 자제합니다.
대장내시경 후 식사 방법
검사 도중 용종을 제거하거나, 위조직 검사 등을 받지 않았다면 대장내시경 후 바로 식사 가능합니다.
단, 용종을 제거한 경우에는 검사 당일 저녁까지 물을 포함한 금식을 유지해야 해며, 검사 당일 저녁에는 죽과 같이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 동안은 매운 음식, 짠 음식, 날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가급적이면 피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비용
대장내시경 검사를 할 때 환자의 부담 비용은 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령, 의사의 권유로 대장내시경을 꼭 받아야 하는 경우와 건강 검진 목적의 자발적 검사인 경우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또한, 대장내시경을 시행하는 의료기관의 종류(동네의원, 중소형 병원, 대학 병원 등)에 따라서도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 검진을 위해 대장내시경을 고려하는 경우, 병원별로 비용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약 10만 원에서 20만 원 수준이고, 수면대장내시경은 약 20만 원에서 30만 원 수준입니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비용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대장내시경을 받을 병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지역별 병원 대장내시경 비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대장내시경 검사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A. 50세 이상은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적어도 5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장에서 용종을 떼어냈다면 연령에 관계없이 3년에서 5년 후에 추적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Q. 대장내시경 검사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 시간은 30분 정도입니다. 단, 환자 상태에 따라 시간이 더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Q. 대장내시경 전날 커피 마셔도 되나요?
A.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같이 색깔이 진한 음료가 장에 착색되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커피는 검사가 끝난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대장내시경 약 반응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대장내시경 약복용 후 반응이 오는 시간은 1~2시간입니다. 단, 약의 종류와 개인의 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Q. 기존에 복용하고 있던 약은 계속 먹어도 되나요?
A. 대장내시경 검사 전 일주일 동안은 혈전용해제, 아스피린제, 혈액순환제 등 일부 의약품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을 통해 사전에 복용 중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대장내시경 검사 전 확인이 필요한 약제로는 플라빅스, 아스피린, 플라비톨, 아스트릭스, 프레탈, 쿠마딘, 와파린 등이 있습니다. 혈압약의 경우 검사 당일 아침에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