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레차 효능 5가지, 부작용, 카페인 함량, 둥굴레차 물대신

By 웰빙인사이트


둥글레차는 많은 사람이 즐겨 마시는 차 중 하나예요. 차의 맛과 향이 구수해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죠. 그런데 이 차의 효능에 대해서 많이 알려지면서, 요즘은 더 많은 사람들이 찾기 시작했어요.

예로부터 둥글레는 요리 재료로도, 약재로도 많이 쓰였다고 해요. 봄이 되면 어린잎과 줄기를 모아 나물로 만들기도 하고, 뿌리로는 술을 담그거나 차 재료로 사용하기도 했어요. 심지어는 건조시켜서 약재로 활용하기도 했죠.

둥글레차는 정말 많은 이유로 사랑받는데, 그중에서도 구수한 맛 때문에 마시는 분들이 많아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으니 그야말로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죠. 이런 둥글레에는 렉틴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여러 방면으로 건강을 지켜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둥글레차를 마셨을 때 얻게 되는 건강상의 이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부작용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둥글레차 효능

둥글레차

1. 항염 작용

둥글레차에 들어있는 알란토인은 항염증 및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이 성분은 속 쓰림이나 궤양, 소화불량 같은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유럽 여성들은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얼굴에 둥글레를 바르기도 하는데요. 알란토인은 손상된 조직을 진정시키고, 건강한 박테리아의 먹이 역할을 하면서, 여드름, 타박상 같은 피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도 보호할 수 있어요.

2. 호흡기 건강

둥글레차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는 기침을 완화하고 자극받은 인후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호흡기 건강을 위해 주로 활용되었어요.

실제로 민족약리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둥글레 추출물은 항염증 및 항경련 효과가 있어서 기침의 빈도와 지속 시간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3. 해독 및 이뇨 작용

둥글레차는 신장 기능 증진에 효과적이에요. 이는 신장에서 수분과 염분의 배출을 증가시키고, 소변을 통한 배설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장 내 유해균과 기생충을 제거하고, 설사와 같은 소화 관련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둥글레차는 체내에 쌓인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해독제 역할을 하는 동시에 체내 지방 분해를 돕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따라서 건강을 챙기면서 체중을 관리하려는 분들에게 둥글레차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답니다.

4. 심혈관계 건강

둥글레차에는 혈압을 조절하고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호모 이소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실제로 천연물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둥글레에서 추출한 호모 이소플라보노이드가 쥐의 대동맥을 이완시켜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확인되었어요. 따라서 둥글레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5. 스트레스 해소

둥글레차에는 알란토인이라는 식물성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어요. 이 영양소는 항염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긴장이나 흥분 같은 심리적인 감정을 진정시키는 데도 도움을 줘요. 특히 근육이나 관절의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데요.

과거에는 둥글레를 에센스와 유사한 형태로 만들어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코로 흡입하기도 했다고 하고요. 심장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둥글레차를 마시면 수면을 유도하고 이완을 돕는 효과 덕분에 잠을 조금 더 편안하게 잘 수 있어요.

둥글레차 부작용

둥글레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서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어요. 하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 설사, 메스꺼움 같은 소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서 하루에 두세 잔 정도 마시는 게 좋고요. 둥글레차를 물대신 마시는 분들은 이 점을 꼭 참고하세요.


그리고 임산부나 수유부를 비롯해서 최근에 수술을 받았거나 수술 예정이신 분, 당뇨병이 있거나 인슐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둥글레차 섭취와 관련된 연구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한 후에 드시는 게 바람직해요.

둥글레차 선택 기준

둥글레차

둥굴레는 우리나라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어서 구하기 쉬워요. 하지만 직접 채취할 때는 큰길이나 농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채취하는 게 좋아요. 자동차 매연이나 농약 때문에 오염될 수 있으니까요.

또한, 건강을 생각한다면 둥굴레는 유기농으로 재배된 것을 구입하세요. 시중에는 둥굴레 뿌리를 그대로 말려서 포장한 제품부터 간편하게 티백으로 만든 제품까지 다양하게 나와 있어요.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을 거예요.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