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의 황제, 마카다미아 효능 10가지, 부작용


마카다미아는 버터와 같은 은은한 맛과 크림과 같은 식감을 가진 견과류로, 호주를 원산지로 두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원주민들의 주요 식량자원 중 하나였습니다.

마카다미아라는 이름은 식물학자들에 의해 기재될 때 호주의 초기 과학자인 존 맥아담의 이름에서 유래된 학명이 일반 이름으로 쓰이게 된 것에 기인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대부분의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건강에 유익한 여러 영양소와 식물 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에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마카다미아를 섭취했을 때 얻게 되는 신체적 이점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마카다미아 효능

망치로 마카다미아를 깨뜨린 사진

1. 심혈관 질환 예방

마카다미아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여 고혈압,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 의하면 이 견과류를 매일 섭취하는 것은 총 콜레스테롤,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최대 10%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당뇨병 예방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마카다미아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마카다미아 섭취가 공복 혈당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연구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대사 증후군의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3. 체중 감량에 도움

마카다미아는 100g당 718ckal로 열량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허기를 줄이고 포만감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과 섬유질에 의해 설명됩니다.

4. 장 건강 개선

마카다미아에는 소화 촉진 및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유산균의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여 장내 유산균을 늘려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에 따라 아세테이트, 프로피온과 같은 장내 유익한 단쇄 지방산을 생성하고 염증을 줄여주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장 관련 상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는 단쇄 지방산이 당뇨병과 비만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5. 두뇌 건강 증진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토코크리에놀 성분은 뇌세포 재생에 기여하고, 함유된 올레인산 성분은 스트레스로 인한 산화물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여 알츠하이머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부작용

마카다미아 효능은 인체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다른 견과에 비해 칼로리가 다소 높은 편이므로 하루 15개 이하로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과다 섭취는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 관련 증상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며, 공기 중에서는 쉽게 산화되므로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