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효모 탈모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먹는법, 먹는시간

By 웰빙인사이트


맥주효모는 맥아를 익혀 만든 맥즙의 발효물을 건조한 것으로, 비타민B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탈모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탈모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맥주효모가 무엇이고 이것이 어떠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 또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과 먹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맥주효모란?

손에 묻힌 맥주효모 가루

맥주효모는 맥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효모(이스트)를 첨가해서 발효시키고 이 발효를 통해 만들어진 맥주를 여과한 후 분리한 물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맥주를 만들 때 만들어지는 부산물이라고 보면 되지요.

독일은 순수한 맥주만을 고집하는 맥주의 본고장이랍니다. 1516년 독일의 백작 빌헬름 4세는 맥주에 해로운 성분을 추가하는 것을 방지하는 맥주 순수령을 공표할 정도로 맥주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지요.

맥주효모의 처음 발견은 매우 흥미로운데요. 1960년대 미국의 세계적인 영양학자인 아델 데이비스 박사는 독일의 칼스버그 맥주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우연히 보고 윤기나는 머릿결과 유난히 풍성했던 머리숱에 흥미를 가져 장기간에 걸쳐 연구를 진행했는데, 그 비결은 다름 아닌 맥주효모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에 아델 데이비스 박사는 ‘자연식품 중 가장 많은 영양소를 함유한 훌륭한 식품’으로 맥주효모를 꼽았으며, 3세대를 이끄는 완벽 식품이라고 말할 정도로 극찬을 하였는데요.

맥주효모는 1950년대 미국을 시작으로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탈모영양제 등 건강식품의 주원료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독일에서 탈모치료제의 주원료로 쓰이고 있으며, 맥주의 본고장인 독일을 비롯한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과 우리나라에서도 맥주효모의 탈모 치료 효과를 인정하고 있답니다.

맥주효모 효능

1. 모발 건강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모발이 아닌 모근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은 살아 있는 세포가 아닌 죽은 세포이다 보니 모근으로 영양이 잘 전달되어야 건강한 모발이 형성되기 때문인데요. 모근으로 영양소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혈액을 통해 모근으로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주효모에는 핵심 성분인 비오틴 등 비타민 B군과 아미노산,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두피로의 혈액순환과 모발의 이황화 결합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굵고 튼튼한 모발을 만들어 준답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탈모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맥주효모를 섭취하게 한 결과 모발 비율(모발 수 및 모발의 밀도)이 약 8%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누적 모간 직경 또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연구에서는 비오틴 결핍이 모발을 얇아지게 하고 약하게 하는 등 탈모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으며, 하버드대학교에서는 비오틴이 모발 강도와 조직 생성에 중요한 영양성분임을 발표한 만큼 적어도 탈모가 있는 사람이라면 체내 비오틴이 부족하지 않도록 꾸준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탈모 개선

맥주효모에 함유된 비오틴은 단백질을 합성시켜 모발의 주성분인 케라틴을 생성합니다. 우리 모발은 80~90%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케라틴 생성의 부족은 곧 모발의 성장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맥주효모는 비오틴의 풍부한 공급원으로써 모발 건강에 필수 영양소인 비오틴뿐만 아니라 우리 모발의 구조와 유사한 18종의 아미노산과 모발로의 영양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여러 가지 비타민 B군, 그리고 조직 세포 활성에 관여하는 셀레늄 및 베타글루칸까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모발 성장 및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014년 대한피부미용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맥주효모는 모낭 세포의 재생과 성장에 관여하여 발모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04년 한국산업융합학회지에 실린 논문에서는 탈모 환자들에게 맥주 효모 성분을 섭취하게 한 결과 1년 후 모낭의 줄기세포 유래성장인자가 약 10배 증가하고, 줄기세포 역시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피부 건강

피부와 모발은 70% 이상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맥주효모와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피부 컨디션 개선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맥주효모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과 비오틴으로 하여금 체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항노화 의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평균 나이 37세 성인 여성 32명을 대상으로 8주간 맥주효모를 섭취하게 한 결과 건조하고 푸석푸석한 피부의 개선, 피부 밝기, 홍조 감소, 수분 함량 증가, 탄력성 증가 등 총 14가지의 피부 관련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면역력 증진

맥주효모는 버섯류에 풍부하다고 알려진 베타글루칸을 40배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명 ‘면역의 최강자’라 불리는 베타글루칸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여 없애는 NK세포의 활성을 유도하여 면역기능 향상에 기여하고, 면역세포인 대식세포와 수지상세포를 활성화시켜 상기도 감염 증상을 감소시킵니다.

한 동물실험에 따르면 베타글루칸을 꾸준히 섭취한 그룹에서 소장과 대장에 존재하는 면역세포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2009년 스포츠와 운동에 대한 의학 및 과학 학술지에 발표된 한 논문은 베타글루칸 섭취 그룹에서 상기도 감염(감기, 목감기)의 증상과 발생 빈도가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매일 0.9g의 맥주효모 분말을 섭취하게 한 연구에서는 상부 호흡기 병원체에 대한 생리학적인 방어 효과가 입증되었고, 호흡기 감염 환자에서는 감염 회복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혈당 조절

맥주효모는 다른 식품에서 볼 수 없는 GTF-크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GTF-크롬은 혈당조절인자로 인슐린을 감지하여 세포와 인슐린을 결합시키며 인슐린의 활성을 증가시켜 혈당 정상화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성인 84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맥주효모를 섭취하게 한 결과 혈당 수치가 현하게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 당뇨병 연구는 크롬이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의 과다 분비를 감소시켜서 당 부하를 개선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외 맥주효모 효능

맥주효모는 앞서 언급한 성분들 외에도 인체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유익균, 즉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 항생제로 인한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유당불내증과 같은 위장관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써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피로 회복에 관여하며, 강력한 항암 성분이자 항산화제로 알려진 셀레늄 함유로 항암 효과, 혈액 순환 개선, 노화 방지, 심혈관 건강 등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맥주효모에 단백질이 약 60% 정도 들어 있는데, 보통 식품으로 섭취하는 대부분의 단백질은 동물성이라고 하면 맥주효모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포화지방 함량이 낮은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실제 단백질 함량 비교 실험에서 맥주효모는 닭고기(17), 소고기(15), 우유(3) 대비 우유보다 1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한국인에게 맥주효모는 충분한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맥주효모 먹는법

맥주효모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있습니다. 맥주효모로 만든 분말도 있고, 알약 형태로 만든 정제도 있고, 환으로 된 제품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맥주효모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기능성 탈모 샴푸의 주원료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이 중 본인의 사용 목적에 맞게 또는 선호 제형에 따라 섭취 방식을 결정하면 될 것입니다.

맥주효모 분말

맥주효모 분말을 섭취하는 경우 분말 그대로 물과 함께 섭취해도 좋고, 우유나 요거트에 섞어 마셔도 좋고, 우유 및 두유에 섞어 선식으로 마셔도 좋고, 음료 및 샐러드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우유와 호두를 함께 갈아 마시면 호두에 함유된 비타민B1, 비타민E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모발에 영양성분이 골고루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맥주효모환

맥주효모환의 섭취 방법에 제품마다 다릅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맥주효모환은 대개 스틱으로 소분되어 있거나, 유리병 또는 플라스틱 용기에 한가득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틱으로 소분되어 있는 맥주효모환은 1일 1스틱을 물과 함께 섭취하며, 유리병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 있는 맥주효모환은 제품 용법에 따라 약 20~40환을 1회 또는 2회 정도 물과 함께 섭취합니다.

맥주효모 분말도 그렇고 맥주효모환도 그렇고 어떤 제품이든지 먹기 전에는 제품에 적힌 용법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맥주효모 부작용

맥주효모의 하루 권장량은 3g(분말 기준 한 스푼)이며, 일반적으로 섭취했을 때 안전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본인의 상황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서는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 가스 등의 위장관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복용 초기에는 소량씩 먹으면서 양을 차츰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효모 먹는 시간은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에 섭취하는 좋습니다. 공복 섭취가 흡수율이 약간 더 높긴 하지만, 속이 불편하다면 식후에 먹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소량이지만 맥주효모는 통풍의 원인이 되는 퓨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풍 환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효모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을 앓고 있거나, 항우울제 등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합니다.

맥주효모 고르는 법

맥주효모 가루와 액체

맥주효모를 구매하기 전에는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와 설명서를 확인해서 불필요한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맥주효모의 핵심 지표 성분은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맥주효모를 추출하고 남은 건더기로 만든 제품들은 필수 아미노산이 제대로 검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맥주효모 효능을 온전히 섭취하고자 한다면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제품 상세 페이지에 명확히 기재돼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아미노산 원료를 따로 첨가하여 함량을 인위적으로 높인 경우도 있으므로 원재료명 및 함량에 아미노산 혼합제제가 쓰여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금속이물 성적서가 공개돼 있는지, 검은콩, 검은깨 등 블랙푸드가 부원료로 첨가돼 있는지 등을 따져봐야 합니다.

맥주효모 추천

앞서 언급한 기준을 토대로 시중에 유통되는 맥주효모 제품들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더작 맥주효모를 비롯한 여에스더 맥주효모환, 자연해답 맥주효모환이 있었으므로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만큼 효과와 안정성을 우선시하시어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30624 215048

더작 맥주효모환

20230624 215056

여에스더 맥주효모 플러스 비오틴

20230624 215100

자연해답 국내산 동결건조 맥주효모 환

참고 자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해당 포스팅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공유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