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초기 증상 및 원인과 자가치료 : 빨리 낫는법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보관하는 장기입니다.

​방광염의 원인은 대부분 요로 감염이며, 요로 감염은 방광이나 요도로 세균이 들어가서 비정상적으로 증식할 때 발생합니다.

​또한, 이는 체내에 존재하는 세균의 균형이 깨질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들 세균은 감염을 일으키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방광염이 항상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의약품이나 위생 용품의 잘못된 사용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방광염의 대부분은 급성이거나 갑자기 발생하며, 간질성 방광염의 경우 장기간 지속되거나 만성적입니다.

​방광염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방광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치료 방법과 자가 치료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봅니다.

​방광염 원인 및 종류

방광의 구조

비뇨기계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로 구성됩니다. 이런 하위 기관들은 기본적으로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은 혈액에서 노폐물을 걸러내고 소변을 생성합니다. 요관이라고 하는 관은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운반하고 소변이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될 때까지 보관하는 기능을 합니다.

​방광염은 원인에 따라 세균성 방광염과 비감염성 방광염으로 구분되며,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균성 방광염

요로 감염은 일반적으로 외부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요로에 들어와 증식할 때 발생합니다. 방광염의 80% 이상은 대장균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세균성 방광염은 성접촉으로 인해 여성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나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고, 세균이 많은 항문과 세균이 잘 자라는 질 입구가 요도와 가깝게 위치해 있기 때문에 요로 감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2. 비감염성 방광염

세균 감염이 방광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여러 비감염적인 요인들도 방광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간질성 방광염

방광 통증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이 만성 방광염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례는 여성으로 진단되며, 이 질환은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약물에 의한 경우

약물 중에서도 특히, 화학 요법 약물인 시클로포스파미드, 이포스파미드의 경우 약물의 분해된 성분이 몸에서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방광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방사선에 의한 경우

골반 부위의 방사선 치료는 방광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이물질에 의한 경우

카테터를 장기간 사용하면 세균 감염이나 조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화학물질에 의한 경우

일부 사람은 거품 목욕, 여성용 위생 스프레이, 살정제와 같은 제품에 포함된 화학 물질에 과민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은 방광 내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경우

방광염은 당뇨병이나 신장 결석, 전립선비대증, 척수손상과 같은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를 겪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방광염의 발병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폐경기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고 요도의 내벽이 얇아지는데, 내벽이 얇아질수록 감염과 손상의 가능성이 커집니다.

​방광염 초기 증상

여성과 남성에서 나타나는 초기 방광염 증상은 동일하며, 다음 증상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입니다.

  •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요절박)
  •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빈뇨)
  • 탁한 소변의 색,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
  • 혈액이 섞인 소변(혈뇨)
  • 하복부의 통증
  • 성접촉 중의 통증
  • 방광의 압박감 또는 충만감
  • 복부나 등의 경련

​방광염이 신장으로 퍼지면 심각한 건강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방광염 증상 외에도 신장이 감염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메스꺼움
  • 구토
  • 요통이나 옆구리의 통증
  • 오한

​추가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 발열과 혈뇨의 경우 방광염의 증상이 아닙니다. 이는 신장 감염의 증상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감염이 의심되면 의사의 정확한 진료를 받고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방광염 치료 방법

방광염에 걸려서 아랫배가 아픈 여성

증상이 경미한 방광염의 경우 대부분은 며칠 이내에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그러나 방광염이 3일 이상 지속된다면 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간혹 방광염이 자연치유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방치하게 되면 과민성 방광염이나 만성 방광염과 같은 치료가 힘든 질환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광염이 진단되면 단기간의 항생제 치료가 권장되며, 항생제를 복용한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퀴놀론계 항생제를 7일 이상 투여합니다. 항생제 내성균의 경우 정맥주사 항생제를 맞아야 합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방광염 약으로는 요로신, 요비신, 유로펜, 용담사감탕 등이 있습니다. 이들 의약품은 용감사간탕을 기본으로 한 생약 성분의 약들이며, 방광염, 요도염, 신장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 자가치료

방광염 자가 치료는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복부에 온열 패드를 올려놓으면 방광의 압박이나 통증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소염진통제가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헐렁한 옷과 면으로 된 속옷을 입으며 증상을 악화시키는 탄산, 커피, 알콜, 매운 음식을 피합니다.

​15~20분 동안 물이 담겨 있는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면 통증이나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 빨리 낫는 법

크랜베리 주스나 크랜베리의 주요 성분인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함유된 영양제는 일부 여성의 방광염 재발 위험을 줄이기 위해 권장됩니다.

​그러나 방광염의 가정 요법으로 혈액 희석제인 와파린(쿠파딘)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크랜베리 주스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크랜베리 주스와 와파린 간의 상호작용은 출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광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여성의 경우 항문 부위의 세균이 질과 요도로 옮겨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배변 후 앞에서 뒤쪽으로, 즉 요도 입구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내도록 해야 합니다.

​소변이 마렵다면 미루지 않고 화장실을 바로 가며, 성접촉 후에는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여성의 경우 성접촉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아서 방광을 비워내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