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태 효능 5가지, 부작용, 보관법, 먹는법, 하루 섭취량

By 웰빙인사이트


검은콩“은 껍질이 검은색인 모든 콩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에요. 즉, 검은색 껍질을 가진 콩이라면 모두 검은콩, 또는 흑대두라고 부르죠. 검은콩에는 크게 흑태, 서리태, 서목태 세 종류가 있는데요. 이 세 종류는 크기로 구분할 수 있어요.

가장 큰 콩이 흑태이고, 그다음으로 큰 콩이 서리태, 가장 작은 콩이 서목태예요. 서목태는 팥만큼 작고 쥐의 눈처럼 생겼다고 하여 ‘쥐눈이콩‘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종종 한약재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약콩’이라고도 한답니다.

흑태와 서리태는 껍질을 벗기면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껍질이 검은색인 두 콩 중, 속이 누런 색인 콩이 흑태이고, 연두색에 가까운 녹색인 콩이 서리태예요. ‘서리태’라는 이름은 늦가을에 서리를 맞고 거둬들이는 콩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는데요.

결국, 껍질이 검고 알이 팥만큼 작으며 속이 녹색인 콩은 서목태, 껍질이 검고 알이 큰 것의 껍질을 벗겼을 때 속이 녹색이면 서리태, 노란색이면 흑태가 되는 것이죠. 이 중에서도 오늘은 서리태를 섭취했을 때 얻게 되는 여러 가지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서리태 효능

서리태

1. 심혈관 질환 예방

높은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 중 하나에요.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이면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키고, 이는 결국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서리태에는 심장과 혈관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요. 그중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지질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식이섬유와 알파 리놀렌산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혈당 조절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서리태가 혈압과 혈당 조절에 아주 좋은 식품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서리태 안에 들어 있는 수용성 섬유질은 혈당 조절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래서 이 식품은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매우 적합하다고 권장되고 있죠.

특히,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리태를 3개월간 섭취하게 했더니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혈당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했다고 해요.

3. 장 건강

섬유질은 소화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장 건강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섬유질은 크게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나뉘는데, 이 중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되지 않고 장을 통과하면서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고, 장내 좋은 균들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줘요.

이와 같은 식품을 일반적으로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서리태는 프리바이오틱스에 속하는 식품 중 하나로서,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의 생성을 억제해서 변비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4. 골밀도 증진

서리태는 뼈 건강을 지키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가득 차 있는 식품이에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K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줘요.

가령, 100g의 서리태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칼슘의 약 12%, 마그네슘의 43%, 비타민K의 7%를 섭취할 수 있는데요. 이 영양소들은 특히 나이가 들면서 약해질 수 있는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따라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은 여성분들에게 서리태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가 골밀도를 높여서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5. 체중 감량

서리태에 다량 함유된 섬유질은 체중 관리에도 기여해요. 거기다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식사 후에 다른 음식을 덜먹게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되죠.

서리태 보관법

서리태를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과 습기를 피해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아요. 만약 개봉했다면 잘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서리태를 담는 용기 바닥에 소금을 조금 뿌려주면, 서리태를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답니다.

서리태 먹는법

서리태

서리태는 우리 식탁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재료에요. 잡곡밥에 넣어 영양 가득한 한 끼를 준비할 수 있고, 콩떡이나 흑두부 같은 다채로운 요리를 만들기도 해요.

또한, 선식으로 즐기거나 콩국수의 깊고 고소한 국물을 위해 갈아서 사용하기도 하고요. 청국장같이 우리의 건강에 이로운 발효 음식으로도 즐길 수 있어요.

서리태 부작용

콩은 오랜 시간 우리 식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식품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다만, 콩 속에는 퓨린 같은 독성 성분이 일부 함유돼 있어서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해요.

또한 서리태에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과다 섭취 시에는 설사, 배탈과 같은 증상이 유발될 수 있어요. 그래서 서리태는 하루 섭취량 기준 35g 정도만 드시는 게 좋고요.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호르몬에 민감한 여성분들은 주의해서 드시는 게 좋아요.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