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목차
배가 아프고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 설사는 정말 불편한 상태죠. 이럴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되시죠? 설사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올바른 식사 선택이 정말 중요해요.
설사를 완화하려면 소화하기 쉽고 영양분을 잘 흡수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해요. 섬유질이 적고, 단순 탄수화물이 포함된 음식이 가장 적합하죠. 또한 지방이 적어 소화에 부담을 덜 주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면 이 글에서는 설사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해서 설사에 안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설사에 좋은 음식 5가지
1. 바나나

바나나에는 ‘펙틴’이라고 하는 섬유질이 들어있어요. 섬유질은 장을 진정시키고 장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서, 장염이 있거나 설사를 할 때 먹기 좋은 식품 중 하나로 꼽혀요. 게다가 식감도 부드러워서 장에 부담을 주지 않죠.
2. 사과
사과도 소화기관에 좋은 영향을 주는 과일이에요. 바나나처럼 펙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장 내의 해로운 세균을 제거하고, 장 운동성을 원활하게 해주죠. 그래서 설사뿐만 아니라 변비에도 많은 도움이 돼요.
3. 매실
매실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설사를 일으키는 세균의 성장을 막고, 독소를 제거하며 세균을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설사 완화에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어요. 설사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면 집에 있는 매실 농축액이나 매실차 형태로 드셔보세요.
4. 쌀죽, 호박죽
설사가 심할 때는 굶는 것보다는 오히려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게 나아요. 죽은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데, 특히 쌀죽이나 호박죽 같이 섬유질이 많은 죽을 먹으면 몸에 기운도 유지되고 설사 완화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5. 유산균

요거트나 유산균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유해균을 없애고 장 내 독소의 생산을 줄여줘서 장의 움직임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이는 결국 변비나 설사와 같은 소화기 문제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답니다.
설사에 안좋은 음식
설사를 하고 있거나 회복 중인 상태일 때는 특정 음식들이 소화기에 부담을 주어 설사를 더 심하게 만들거나 더 오래 지속되게 할 수 있어요. 설사를 하고 있을 때 피해야 할 대표적인 음식들은 다음과 같아요.
- 기름진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 파인애플, 체리, 무화과, 건포도, 포도와 같은 과일
- 커피, 탄산음료 및 기타 카페인 또는 탄산음료
- 양파
- 옥수수
- 매운 음식
- 알코올
- 가공 식품, 특히 첨가물이 들어간 식품
- 소르비톨을 포함한 인공 감미료
- 모든 감귤류 과일
- 돼지고기 및 소고기
- 생야채
- 튀긴 음식
- 우유 및 유제품(우유 기반 단백질 음료 포함)
설사할 때 식이요법

설사 증상이 심할 때는 음식의 섭취를 잠시 멈추고 금식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식욕이 줄거나 구토 증상이 있을 때는 주로 액체 형태의 음식을 조금씩 섭취하는 게 좋답니다.
증상이 나아지기 시작하면 부드러운 흰죽부터 시작해 보세요. 그 다음에는 부드럽게 조리된 육류, 생선, 채소 등을 조금씩 추가해 보시고요. 한 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는 게 설사 증상에 더 도움이 된답니다.
설사를 할 때는 우유나 유제품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아요. 이는 일시적으로 유당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이 상태는 몇 주에서 몇 달까지 지속될 수 있어요.
또한, 고지방 음식이나 가스를 유발할 수 있는 콩류, 마늘, 양파, 양배추 등은 장이 회복될 때까지 피하는 게 좋아요. 설사 증상이 나아지기 시작하면, 섬유소가 풍부한 부드럽게 익힌 채소나 껍질을 벗긴 과일을 조금씩 늘려가세요.
이와 같은 식사요법은 장 기능을 회복시키고, 수분과 전해질 흡수를 돕고, 변의 상태를 정상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만, 설사가 오래 지속되어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할 우려가 있다면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게 중요해요.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


참고 자료
- medicalnewstoday: What foods and drinks to have and avoid if you have diarrh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