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및 치료

By 웰빙인사이트


우리 몸의 갈비뼈는 오른쪽에 12개, 왼쪽에 12개로, 총 24개의 갈비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왼쪽 갈비뼈는 심장을 포함한 췌장, 비장, 위장, 폐, 신장 등의 주요 장기들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 중 하나라도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을 입으면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원인에 따라 날카롭게 찌르는 뜻한 느낌이 들 수도 있고, 극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갈비뼈 통증은 대부분 치료가 가능한 양성 상태로 발생한 것이므로 원인이 되는 요인을 치료하면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글에서는 왼쪽 갈비뼈 통증 원인이 무엇인지 치료 방법과 함께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왼쪽 갈비뼈 통증이 있는 여성

1. 늑연골염(갈비연골 염증)

늑연골염은 늑골(가슴뼈)과 늑연골(갈비뼈)이 만나는 자리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한 증상으로는 왼쪽 갈비뼈에서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종종 기침 및 재채기를 하거나, 갈비뼈를 누르면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늑연골염은 감염, 신체적 부상, 관절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췌장염

췌장은 신체의 왼쪽 윗부분에 있는 소장 근처에 위치한 분비선으로, 효소와 소화액을 소장으로 분비하여 음식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췌장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췌장염이라고 하며, 이는 부상이나 알코올, 남용, 담석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췌장염이 있으면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이것은 식사 후 심해지며, 간혹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외에 증상들로 구역질, 구토, 체중 감량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3. 비장 비대

비장은 왼쪽 신장과 횡격막 사이에 있는 장기로, 흉곽(가슴우리) 근처의 신체 왼쪽 상단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비장은 오래되거나 손상된 혈액 세포를 제거하고 감염과 싸우는 백혈구를 생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비장이 단순히 커지는 것은 음식을 먹은 후 포만감이 있는 것 외에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비장이 파열되면 왼쪽 갈비뼈 근처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대해진 비장은 정상 크기의 비장보다 파열될 가능성이 높으며 경우에 따라 저혈압, 현기증, 흐린 시야, 구역질 등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비장 파열은 외상의 결과로 인하여 흔히 발생하며, 응급 상황이므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종종 비장 비대로 인하여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비장은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면 그에 따른 역할이 많아지면서 크기가 커질 수 있지만, 원인 질환이 치료되면 원래의 정상 크기와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위염

위염은 위벽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위는 흉곽(가슴우리) 왼쪽 근처에 있는 기관입니다. 위염이 발생하면 왼쪽 갈비뼈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위가 타는듯한 통증, 복부 불쾌감, 속 쓰림, 두통 등의 다양한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염은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의 빈번한 사용, 알코올 남용 등이 원인입니다.

​5. 신장염 또는 신장 결석

신장은 척추 양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되면 대개 뒤쪽으로 통증이 퍼지지만, 앞쪽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왼쪽 신장이 관여되었을 경우에는 왼쪽 갈비뼈 근처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구역질, 구토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은 칼슘이나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 결석을 형성하는데, 이 결석이 신장에서 벗어나 방광으로 이동하면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소변은 나오지 않지만 누고 싶은 충동이 있을 수 있고, 혈액이 섞인 소변(혈뇨)이 나올 수도 있으며, 몸 앞쪽으로 퍼지는 왼쪽 옆구리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장염은 요로에서 나온 박테리아가 신장으로 들어올 때 발생합니다. 신장 결석을 포함한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는 모든 요인은 신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심낭염

심장은 심낭이라고 하는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심낭염은 이 주머니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심낭에 염증이 생기면 심장에 마찰을 일으켜 왼쪽 갈비뼈 부근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이는 누울 때 특히 더 심해집니다.

심낭염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감염, 상해, 혈액 희석제 및 항경련제의 복용 등이 유발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늑막염

늑막염은 폐를 덮고 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질환은 일반적으로 폐의 혈액 응고와 관련된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성 폐렴, 악성 종양, 외상, 폐경색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왼쪽 늑막염은 왼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주요 증상은 숨쉴때 왼쪽 갈비뼈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는 찌르는 듯한 통증의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만약 호흡 중에 심한 흉통을 호소한다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 방법

왼쪽 갈비뼈 통증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염증과 관련이 있다면 통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 NSAID(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를 복용하고, 박테리아에 감염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받습니다.

필요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에 생긴 결석이 너무 커서 스스로 몸을 통과할 수 없다면 이것은 외과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경호 신호

보통 왼쪽 갈비뼈에 통증이 있는 것은 심각하지 않지만 때로는 응급 상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약 호흡 곤란, 정신적 혼란, 과도한 발한, 현기증 또는 어지러움 증세가 있다면 즉시 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결론

몸의 왼쪽 윗부분에 있는 다양한 장기의 수를 고려할 때 왼쪽 갈비뼈 아래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부위에 통증이 심각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악화되거나,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위의 심각한 증상과 관련된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기저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문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