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 끓이는 법

By 바른건강


차가버섯은 오랫동안 시베리아와 아시아 지역에서 면역력을 높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겉모습은 못생겼지만 서양에서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버섯으로 만든 차 한 잔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특별한 버섯을 섭취하는 데는 약간의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차가버섯을 섭취했을 때 얻게 되는 7가지 신체적 이점과 먹는법, 부작용에 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차가버섯이란?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약용버섯을 말합니다. 시베리아, 북아메리카, 북유럽 등 북위 45℃ 이상의 지방에서 자라며, 이 중 러시아의 혹독한 환경에서 채취한 차가버섯이 가장 좋은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오랫동안 면역력과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러시아와 다른 북유럽 국가들에서 전통적인 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당뇨병, 암, 심장병 치료에도 사용되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16세기경부터 불치병을 치료하는 비약으로 전해져 내려왔으며, 1951년 소련 연구소에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여 현재 러시아에서는 공식적인 암 치료 약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1968년도에 노벨문학상을 수상 받은 소련의 소설가 솔제니친의 경우 자신이 겪은 실화를 바탕으로 쓴 소설 《암병동》을 통해 “차가버섯이 암 치료에 유용하다”는 말을 언급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항암 효과와 면역효과가 뛰어난 기능성 식품으로써, 원물을 물에 넣고 끓여서 음용하거나 가루로 내어 차로 우려먹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1. 면역력 증진

사이토카인은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면역 단백질입니다. 이는 세포 신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질병에 대한 면역체계의 첫 번째 방어선인 백혈구를 자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가버섯은 이러한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필수적인 백혈구를 자극하여 가벼운 감기에서 심각한 질병에 이르기까지 여러 감염균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동물 실험에 따르면 차가버섯 추출물은 장기적인 염증을 줄이고 유해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응하여 면역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염증 억제

염증은 질병을 예방하는 면역체계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장기간의 염증이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심장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과도한 사이토카인의 반응을 조절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염증으로 인한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항암 작용

함유된 SOD 효소는 독성으로부터 체내 세포를 방어하고 세포의 변이와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베타글루칸에 의해 체내 활성 산소 억제에 따른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2010년도에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차가버섯은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의 암세포 성장을 늦췄으며, 동물 실험에서는 함유된 트리테르펜이라는 화합물에 의해 종양의 성장도 늦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한국 식품 영양과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서도 간암세포, 결장암 세포, 위암 세포를 유의미하게 억제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이에 러시아 의학청과 국내 국립 농업대학에서는 차가버섯 속 크로모겐 콤플렉스 성분을 항암용 물질로 승인했으며, 연구자들은 다른 치료제와 달리 건강한 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 노화 방지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는 주름, 피부 처짐, 흰머리 등 노화의 신체적 징후를 유발합니다. 특히 자외선이나 오염 등에 장기간 노출되면 신체가 중화할 수 없을 정도의 활성산소가 생성되어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이론적으로 신체에 더 많은 항산화 물질을 공급하면 노화과정을 늦추거나 눈에 보이는 노화의 징후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차가 버섯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감소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주요 위험 인자입니다. 고혈압 역시 심장 마비,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차가 버섯의 항산화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기여하여 중성지방은 물론이고 혈압 강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이 높은 쥐를 대상으로 8주 동안 차가버섯 추출물을 먹인 결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면서 체내 항산화 수치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혈압 감소

활성산소는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가 버섯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혈당 감소

함유된 이노시톨은 체내에서 음식물이 소화되는 흡수 속도를 느리게 하여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고 인슐린 분비의 촉진 및 혈장 정상화 유지에 기여하여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는 차가 버섯이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 농도 하에서 인슐린에 대한 혈당 반응이 정상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차가 버섯의 혈당 저하 작용은 인슐린을 처방받았거나 다른 당뇨병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의 혈당을 더 낮출 위험이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합니다.

8. 약물 부작용 예방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차가 버섯이 암이나 관절염과 같은 질병과 싸우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된다면 기존 치료법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가 버섯으로 환자들을 치료하면 화학요법, 방사선, 만성 질환에 처방되는 각종 약물 등의 치료 부작용을 겪는 것을 사전에 미리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 먹는법

차가버섯 원물과 차

차가버섯 끓이는법

  1. 칼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버섯의 까만색 겉껍질과 불순물 등을 제거합니다.
  2. 2.5L의 물을 1분 이상 끓인 후 50℃~60℃ 정도로 식힙니다.
  3. 식힌 물에 버섯 200g을 4~5시간 담가줍니다.
  4.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믹서, 분쇄기 등을 이용하여 가능한 잘게 부숩니다.
  5. 담갔던 물을 60℃로 데운 후 잘게 부순 차가버섯을 넣고 상온에 48시간 우립니다.
  6. 체나 보자기 등을 이용하여 버섯의 덩어리는 버리고 우려진 추출액만을 걸러냅니다.
  7. 매회 200cc씩 1일 3회 식전 30분에 섭취합니다. (추출액은 3~4일간 유효)

차가버섯 분말

차가버섯은 분말로 내어 차로 우려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루를 미지근한 물이나 우유에 타서 먹거나 기호에 따라 꿀을 섞어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뜨거운 물에 섞어 먹으면 이 버섯에 함유된 각종 미네랄, SOD 효소 같은 유효 성분들이 열에 쉽게 파괴될 수 있으므로 60℃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차거버섯 부작용

차가버섯 원물과 분말

차가버섯 하루 섭취량은 1~3g으로, 과용할 경우 설사, 복통, 복부팽만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력이 약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섭취 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거나 출혈 장애가 있거나 수술 예정 환자는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복용 전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 역시 복용 전 전문가의 의학적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 대한 안전성은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르는 법

차가버섯의 원산지는 러시아입니다. 러시아산은 러시아가 자체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수입이 까다롭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생산되고 있지만, 러시아산에 비하면 매우 소량이며 품질도 떨어집니다.

좋은 러시아산 차가버섯을 고르기 위해서는 껍질색이 더 검고 윤기가 나야하며, 갈라진 틈새가 깊고 균열된 표면의 모서리가 날카로우며 건조가 잘 된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차가버섯 파는곳 추천

앞서 언급한 기준을 토대로 시중에 유통되는 차가버섯 제품들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골든허브 차가버섯, SM솔루션 순수 러시아산 차가버섯 두 브랜드 제품이 가장 부합하였으므로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만큼 효과와 안정성을 우선시하시어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30625 125101

BEST

골든허브 프리미엄 차가버섯 추출분말 스틱

20230625 125106

SM솔루션 순수 러시아산 차가버섯 원물

정리

차가버섯은 오랫동안 약용으로 이용돼 왔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이 버섯은 차나 보충제 형태의 건강식품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암과 맞서 싸우고 면역력, 염증,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을 확인하고 그 안정성과 부작용, 최적의 복용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만약 차가버섯 차나 보충제 섭취에 관심이 있지만 부작용이나 복용 중인 약과의 상호작용이 우려된다면 의사와 상의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