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은 크릴이라고 불리는 작은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을 말합니다. 크릴은 새우와 비슷한 외형을 지녔지만 새우는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흔히 ‘크릴새우’라고 부르곤 합니다.
이 작은 생물은 식물성 플랑크톤과 미세 해조류를 섭취하며, 먹이 사슬의 가장 최하단에 위치하고 있어 무공해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크릴오일은 크릴에서 추출된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한 오일로서, 여기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산화를 방지하고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크릴오일 효능

1. 관절 염증 억제
크릴오일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관절 내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이 뻣뻣해지고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되며, 심지어는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크릴오일에 풍부한 아스타잔틴은 염증을 일으키는 주범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관절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22년 한국식품 영양과학회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을 유도한 쥐를 대상으로 크릴오일을 투여한 결과 관절 연골의 손상과 염증이 억제되면서 골관절염 치료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식품과학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서는 크릴오일을 투여한 쥐에서 관절 내 염증 유발 물질이 감소하면서 염증 반응이 억제되었을 뿐만 아니라 연골 세포의 사멸과 연골 분해 역시 현저하게 줄었다고 합니다.
2. 연골 손상 억제
관절 건강을 이야기할 때 연골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연골은 관절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의 원활한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연골이 손상되거나 파괴되면 관절염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연골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인해 관절 주변에 통증이나 붓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연골 손상과 염증을 억제하는 방법 중 하나로 크릴오일의 섭취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연골 손상을 억제하고, 연골 손상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2년도 한국식품 영양과학회에 실린 연구에서는 관절염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크릴오일을 섭취하게 했을 때 연골 손상과 염증이 억제되었을 뿐만 아니라 활액 세포와 연골 세포에서의 염증과 세포 사멸을 차단시켜 골관절염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관절 통증 개선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히 물리적인 고통을 넘어섭니다. 아침에 일어나 침대에서 나오는 것부터 시작해 사소한 것들조차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장을 보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조차도 큰 도전이 될 수 있죠. 관절의 뻣뻣함과 통증 때문에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포기해야 할 때도 있고, 친구들과의 약속도 취소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관절염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 아픔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경험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크릴오일은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40~75세 사이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 96명을 대상으로 크릴오일을 6주간 매일 섭취하게 한 결과 관절 통증과 일상생활 수행의 어려운 정도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바닥 생활 방식은 관절염 발병률을 높이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데, 이런 배경에서 크릴오일의 섭취가 한국형 슬관절 점수인 KKS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관절염 환자들이 크릴오일을 6주 동안 꾸준히 섭취한 결과, KKS의 점수 항목인 바닥 생활 평가, 여행 가기 꺼려짐, 자신감 결렬 등 여러 측면에서 눈에 띄는 개선이 보고되었습니다.
여기서 KKS(Korean Knee Score)란, 한국인들이 흔하게 겪는 관절 통증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점수로, 이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통증을 정량화하여, 빨래나 대청소와 같은 집안일을 할 때 느끼는 불편함과 바닥에 앉아 생활하는 독특한 한국의 좌식 문화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바닥에 쪼그리고 앉거나 양반다리를 하는 등의 자세에서 겪는 통증을 고려한 것으로, KKS는 한국인의 생활방식에 깊이 맞춰진 맞춤형 통증 지표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4. 운동 능력 개선
관절염으로 인해 생긴 통증 때문에 걷기가 힘들어지면 그로 인해 운동 능력도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크릴오일은 관절 통증 완화와 더불어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22년 한국식품 영양과학회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골관절염을 유도한 쥐에게 3주간 크릴오일을 섭취하게 한 결과 달리기 속도와 보폭 및 발의 압력이 유의하게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5. 심혈관계 건강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 중 하나입니다. 크릴오일에 함유된 EPA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서,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심혈관계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 따르면 크릴오일을 3개월간 매일 소량씩 투여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감소한 반면에, 우리 인체에서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하는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까?
크릴오일은 식욕 감소와 더불어 체내 지방의 축적 방지에 효과적인 인지질, 그리고 체중 감량을 돕는 아스타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 덕분에 크릴오일은 붉은색을 띠며, 이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체내 독소를 없애고 피부 노화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다이어트 과정에서 크릴오일이 가지는 이점은 눈여겨볼 만합니다.
일례로, 2007년 Biosci Biotechnol Biochem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비만한 쥐를 대상으로 8주 동안 크릴오일을 투여한 결과 식욕이 감소하고 체내의 지방 축적을 유의하게 억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연구에서 고지방 식단과 함께 아스타잔틴을 섭취한 그룹은 내장 지방이 27%, 피하지방은 38% 감소하는 결과를 보이며, 다이어트에 크릴오일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입증했습니다.
크릴오일 복용법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는 대부분 추출물로 만들어진 캡슐 형태로 접하게 될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믿고 섭취할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표를 꼼꼼히 살피면서 어떤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때로는 인체에 해로운 부형제나 첨가물들이 들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EPA와 DHA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250~300mg입니다. 그리고 크릴오일의 경우 하루에 1,000~3,000m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품별로 함량에 차이가 있고, 우리가 다른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지방산의 양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에 적힌 용법과 용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크릴오일은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 관련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적정량을 지키며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의 경우 안전성에 대한 임상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산물이나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역시 크릴오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좋은 크릴오일 고르는 기준
1. 인지질 함량
크릴오일 효능은 인지질 함량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대다수의 국내 크릴오일 영양제가 인지질 함량을 명시하지 않거나, 명시했다 하더라도 그 함량이 높지 않아 소비자가 직접 세심하게 살펴본 후 구입해야 합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크릴오일 제품의 인지질 함량은 대략 30%~56% 사이로 다양합니다. 인지질 함량이 높을수록 제품의 품질이 좋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56% 인지질 함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인지질 함량이 56%인 제품과 30%인 제품 사이에는 효과적인 측면에서 5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크릴오일을 선택할 때는 인지질 함량이 56%라고 명확히 표기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추출법
크릴오일을 선택할 때는 추출 방법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화학용매가 사용된 경우에는 그 잔류물이 완제품에 남아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NCS 표시는 제품이 화학성분 없이 정제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안전한 추출 방식, 예를 들어 효소 추출법을 사용한 제품에만 이 표시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제품에 NCS 표시가 있다면 안전하게 섭취해도 좋습니다.
3. 건강기능식품 유무
시판 되는 대다수의 오메가3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크릴오일 제품의 대다수는 ‘기타가공품’, ‘기타수산물가공품’ 등의 식품유형으로 분류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때 크릴오일은 항산화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는 광고로 큰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일부 크릴오일 제품이 식약처의 검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될 수 있는 허위 및 과장 광고로 문제를 크게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식약처의 엄격한 인증 절차, 인체 유해성 검사를 포함하여 통과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시판되는 크릴오일 제품들은 이러한 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이용한 허위·과장 광고에 속지 않기 위해서는 광고하는 제품의 신뢰도와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한 후에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기능식품 크릴오일 구매하기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중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크릴오일은 프롬바이오 크릴오일, 펄세스 함익병 크릴56 두 제품이 유일합니다.
두 제품은 섭취 목적에 따라 효능 및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능성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가령, 프롬바이오 관절엔 크릴오일은 식약처로부터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고, 펄세스 함익병 크릴56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즉, 관절 건강을 위해 섭취한다면 프롬바이오 관절엔 크릴오일을 선택해야 하고, 체중 및 체지방 감량을 목표로 한다면 펄세스 함익병 크릴56을 고르는 것이 보다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 프롬바이오 관절엔 크릴오일 | |
![]() | 펄세스 함익병 크릴56 |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