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 생기는 이유와 초기 증상 및 치료, 셀프 뽑기 제거, 병원 유무, 사마귀 차이점, 제거 안하면? : 발바닥, 발가락, 손가락, 손바닥

By 웰빙인사이트


티눈은 피부가 기계적인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아 작은 범위에 걸쳐 생긴 각질이 증식되어 피부에 원뿔 모양으로 박혀 있는 것을 말합니다.

​티눈은 주로 발바닥, 발가락, 손가락, 손바닥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피부에 생기는데, 그중에서도 발바닥과 발가락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티눈은 연성 티눈과 딱딱한 경성 티눈으로 나뉘며, 이 중 가장 흔한 것은 경성 티눈입니다. 경성 티눈은 굳은살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가 더 작고 자극에 민감해서 만지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티눈은 위에서 누르면 아픈 특징이 있고 깎았을 때 중심핵이 보입니다.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둬도 상관은 없지만 불편함을 유발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티눈과 굳은살의 대부분은 단순 마찰이나 압박이 원인이므로 이러한 요소들을 제거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티눈은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며, 재발하는 것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티눈 생기는 이유와 초기 증상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치료 및 제거 방법을 살펴봅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

티눈은 피부에 가해지는 마찰이나 압력과 같은 기계적인 자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거나 오래 걷는 등 피부의 특정 부위에 반복적인 마찰과 압력이 가해지면 티눈이 생깁니다.

​과도한 기계적 비틀림이나 만성적인 마찰력이 비교적 넓은 부위에 작용하면 굳은살이 되고, 이것이 국소 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됩니다. 티눈은 구조적 변형이나 생화학적 결점이 있는 발 부위에 주로 생깁니다.

​티눈은 연령별로 10~20대에서 발생량이 특히 많고 이는 활동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10대 청소년들은 활동량이 많은 대신 성장이 빨라 신발이 금방 작아져서 작은 신발에 의해 티눈이 많이 생깁니다. 20대 여성의 경우에는 꽉 끼고 불편한 하이힐을 오래 신게 되면서 티눈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티눈 초기 증상

발바닥 티눈 초기 사진

티눈은 위에서 누르면 통증이 있고 발바닥 티눈이 있으면 염증이 생기거나 그 부위에 고름이 차서 심한 통증으로 인해 잘 걷지 못할 수 있습니다.

​티눈은 단단한 정도에 따라 딱딱한 경성 티눈과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연성 티눈으로 나누어집니다.

​1. 경성 티눈

경성 티눈은 연성 티눈에 비해 흔하며 압력이 가해지는 신체 부위에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발가락 등 쪽이나 발바닥에 주로 생기고 윗부분을 깎아내면 병변의 가장 조밀한 부위에서 핵이 나타납니다.

​이 핵이 하부의 감각 신경을 자극하면 무딘 느낌이나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연성 티눈

연성 티눈은 발가락 사이에 발생합니다. 땀에 의해 수분을 많이 함유하여 부드럽고 축축해져 희게 보이는 경우가 많고, 주로 4~5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티눈을 치료하지 않으면 걸을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물집, 궤양, 출혈,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티눈 사마귀 차이

티눈 사마귀 차이점

티눈은 압력이 가해지는 피부 부위의 딱딱한 정도와 두께의 모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굳은살이나 사마귀를 티눈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굳은살은 티눈과 달리 관통성 중심핵이 없고 비교적 넓은 부위에 나타납니다. 티눈 사마귀 차이는 표면 각질을 깎아냈을 때 검은 점 모양의 점상출혈이 보이지 않고 중심핵이 관찰되며, 눌렀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티눈 치료 및 셀프 제거

발바닥 티눈

​먼저 티눈을 제거 및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 요소를 없애야 합니다. 대개 마찰이나 압력이 있는 부위에 생기므로 이러한 원인이 제거되면 병변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평소에는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거나 패드 등을 이용하여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으로 완치되기는 어렵습니다.

​피부 각질을 용해시키는 살리실산이나 젖산 도포제, 티눈고 등을 조심스럽게 자주 도포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질이 연해지면 깨끗한 면도날이나 손톱깎이 등으로 조심스럽게 깎아내고 소독하면 티눈 셀프 제거가 됩니다.

이 외에도 티눈 냉동 치료를 시행하면 해당 병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성 티눈의 경우 각질 용해제를 부분적으로 도포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단순 절제술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뼈의 돌출로 인해 티눈이 생긴 경우에는 돌출된 뼈를 제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티눈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정 부위 피부에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티눈 제거 병원을 찾는다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예방 방법

유일한 예방법은 티눈을 유발할 수 있는 기계적인 힘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티눈은 피부에 압력을 받아 생기는 것이므로 치료를 한 뒤에도 생활 습관이 교정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흡수되도록 두꺼운 양말을 신으며 발바닥에 가해지는 심한 운동이나 장시간 걷는 등의 행동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손톱깎이나 면도날 등으로 티눈을 무리하게 잡아 뜯거나 잘라내면 오히려 증상 부위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찰이나 압력에 의해 생기는 티눈은 중심핵이 하부 감각 신경을 자극하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이 통증이 유발되면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