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낭종(표피낭종) 원인 및 증상과 제거, 자연치유, 짜기 : 겨드랑이, 귓볼

By 웰빙인사이트


겉으로 보면 여드름처럼 생겼지만 이와는 조금 다른 피부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피지낭종입니다. 피지낭종은 피부 바로 밑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표피낭종이라고도 부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피부에 생긴 뾰루지나 여드름인 줄 알았던 것이 크기가 점점 커지거나 역한 냄새와 함께 분비물이 나온다면 피지낭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종양은 피부 속에서 만들어진 피지나 각질 등이 배출되지 않으면서 축적돼 발생하며, 수년간 작은 상태로 유지되기도 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서서히 커지기도 합니다.

​미용상의 이유로 제거를 원하거나 낭종이 감염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한 번 발생한 표피낭종은 저절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미용상의 문제가 되는 경우에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낭종 원인

피지낭종은 피부 피지선의 배출구가 막히면서 주머니를 만들고 여기에 피지, 각질, 기름 등이 쌓여서 발생합니다. 이는 낭종 벽을 형성하며 부드럽고 노란 케라틴이라는 물질을 분비하여 낭종을 채웁니다. 이 낭종 벽이 터지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 피부 주변으로 퍼지면서 염증과 자극감을 유발합니다.

피지낭종 증상

귓볼 피지낭종

피지낭종의 크기는 1~5cm 정도입니다. 이것은 모든 피부 부위에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얼굴, 겨드랑이, 귓볼, 두피, 목, 등 부위에 잘 생깁니다.

​표피낭종이 생겨난 중심부에는 면포 같은 구멍이 있고 짜면 악취가 나면서 치즈 같은 물질이 배출됩니다. 이는 얼굴이나 목, 귀 근처에 주로 발생합니다.

가드너 증후군이나 모반양 기저 세포암 증후군과 함께 동반되면 호발 부위 외에도 많은 낭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피지낭종은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차 감염이 발생하면 낭종이 절종되어 빨갛게 붓고 압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서서히 커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커지기 전에 수술적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은 크게 다음과 같이 2가지 분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단순 피지낭종

  • 염증이 없는 상태

​2. 염증성 피지낭종

  • 염증성으로 변해서 통증, 발적, 조직이 솟아오르는 융기 발생
  • 자극이나 압력을 가하면 낭종이 터지며, 증상의 악화

피지낭종 치료

일반적으로 피지낭종은 한 번 생기면 치료하지 않는 이상 저절로 없어지지 않고 평생 남아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거나 외관 상 보기 싫은 것이 아니라면 굳이 제거하여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솟아오른 피부 조직에 의해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느끼거나, 크기가 서서히 커지거나, 냄새가 나는 등 미용상으로 문제가 된다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병변의 크기가 작을 때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압출기와 레이저를 이용하여 표피낭종 내부의 물질을 압축해서 제거합니다.

수술적 치료가 아니기에 흉터가 적게 남는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완전한 제거가 힘들어 재발 우려가 큽니다.

수술적 치료

부분 마취 후 피부를 작게 절개하여 그 안에 들어 있는 내용물을 빼낸 후 낭종의 벽을 이루는 껍데기를 제거합니다. 낭종 주위 피부에도 염증이 있으면 이는 항생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낭종의 주머니 자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발의 가능성을 현저히 낮춰줄 수 있지만, 수술 후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자연치유

피지낭종을 억지로 짜내어 제거하려고 하거나, 습관처럼 계속해서 만지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염증이 발생하며,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심각해지면 봉합이 어려운 수준에 도달하여 치료에 어려움이 생기고 재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세균에 감염되어 이차적인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가에서 자연치유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온찜질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이나 찜질팩을 하루 3~4번, 10~30분 정도 낭종에 대고 있으면 국소 부위의 부기와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청결

항균 비누를 주기적으로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피부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씻은 뒤에는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잘 제거하고 소독한 거즈를 낭종에 붙여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단, 낭종 부위에 화장품과 피부 관리 제품을 사용하면 추가적인 자극과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자극주지 않기

피지낭종은 저절로 터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절대 스스로 터트리지 않아야 합니다. 낭종을 잘 못 터트리면 감염증과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만약 외상이나 회복하는 과정에서 터졌다면 흐르는 물과 저자극성 항균 비누로 잘 씻어주면 이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항균 및 항염 작용이 뛰어나 감염증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 사멸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법은 하루에 한 번 피부 병변 부위에 티트리 오일 1~2 방울을 떨어뜨린 뒤 반창고를 덮어줍니다.

​5. 알로에

알로에에는 항균작용을 하는 페놀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로에 젤을 피부 병변 부위에 바른 뒤 흡수가 잘 되도록 문지릅니다. 이 과정을 매일 반복하면서 감염증이 호전되기를 기다립니다.

참고 자료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