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헤르페스 증상 및 원인과 검사, 치료 : 1형, 2형

By 웰빙인사이트


헤르페스는 집합성의 작은 수포를 특징으로 하는 급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다른 말로 단순포진 바이러스라고 하며, 크게 1형과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로 구분됩니다.

​1형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입 주위에 병변(구순포진)을 만들고,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성기부에 병변(음부포진)을 만듭니다. 경우에 따라 두 가지가 모두 교차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헤르페스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검사와 치료법에 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헤르페스 원인

헤르페스 1형은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식사를 할 때 사용하는 식기나 수건을 같이 쓰거나 키스를 하는 경우에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성인의 대부분이 헤르페스 1유형에 의한 감염을 경험합니다. 헤르페스 1형에 감염되면 입술과 코, 뺨, 턱에 작은 궤양이나 물집이 나타나며, 대부분의 사람은 별다른 증상 없이 지나갑니다.

​헤르페스 2형은 성기부에 병변을 만듭니다. 이 경우 대부분은 성적인 접촉에 의해 바이러스가 전파되며, 특히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잘 전염됩니다.

​정상인이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된 사람의 성기부를 입으로 애무하면 헤르페스 1형, 2형에 모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다만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인체 밖으로 나오면 살 수 없으므로 수건이나 변기 등을 통해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헤르페스 증상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헤르페스 1형과 2형을 총칭합니다. 이 감염증은 피부의 물질과 감염을 일으키며 주로 입, 코 주위, 엉덩이, 성기부에 발생합니다.

입술에 물집이 있는 여성
헤르페스 1형 사진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

피부에 빨간색 물집이 생깁니다. 감염 초기에는 구내염, 인후두염이 가장 흔하며, 이후 재발할 때는 입이나 입 주위, 입술, 구강 내 점막, 입 천장 등에서 단순포진이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2형 사진
헤르페스 2형 사진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

일종의 성병으로,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2~20일이 지나면 성기부에 가려움증이나 통증을 느낍니다. 이후 수일 내에 생긴 작은 물집들이 터져서 진물이나 피가 나고 2~4주 이내에 딱지가 생겼다가 떨어지면서 서서히 좋아집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가벼워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성기부의 통증이나 가려움증
  • 성기부, 항문 주위, 엉덩이 부분의 불쾌감 또는 가려움, 찌릿거림
  • 성기, 항문 주위, 엉덩이 부분의 작은 물집 또는 궤양 및 반점
  • 배뇨 시 통증
  • 몸살 기운, 미열, 두통
  • 요도나 질의 분비물

​헤르페스 검사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는 물집이 마치 포도송이처럼 무리 지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검사 시 이를 통해 진단하거나, 물집에서 채취한 물집을 통해 바이러스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로 인해 발생하는 뇌염의 경우 MR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뇌척수액에서 단순포진 바이러스의 DNA가 검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치료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증상의 빠른 호전과 재발 감소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 종류는 알약, 정맥주사, 연고 등이 있으며, 증상 발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르는 연고보다 경구용 약이 훨씬 효과적이며, 재발이 잦은 헤르페스 입술 증상에는 이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 팜시클로비르 같은 약물 사용이 도움이 됩니다.

​경과 및 합병증

만성적인 질병 보유자이거나 신생아에게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매우 심각하고 치명적일 수 있으며, 건강한 사람에게도 뇌염이나 뇌 수막염을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출산 시 태아에게 감염될 위험이 큽니다.

예방 및 생활습관

헤르페스의 재발 요인은 과로, 스트레스, 과음, 외상, 감기, 월경, 과도한 성접촉,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복용, 햇볕에 장기간 노출될 때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인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만으로도 헤르페스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평상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정기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중요합니다.

​특히 1형 단순포진은 재발 방지를 위해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하며, 재발이 잦은 2형 단순포진은 항바이러스제를 오랫동안 투여하여 지속적으로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