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는 차나무의 어린 잎으로 만든 음료를 말해요. 녹차, 홍차, 우롱차, 보이차 같이 가공 방식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녹차가 홍차보다 소비량 부분에서는 더 많지만,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는 홍차의 소비량이 더 많다는 사실!
이런 홍차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차 중 하나로, 발효 과정을 거쳐서 떫은맛이 강하고 홍색을 띠는 게 특징인데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어요.
그런데 왜 홍차가 이렇게까지 많은 사랑을 받을까요? 그 이유는 떫은맛 뒤에 숨겨진 효능 때문인데요. 심지어 중국과 영국의 왕들도 즐겨 마셨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면 이 글에서는 홍차 효능과 더불어 카페인 함량,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홍차 효능
1. 피부 건강
홍차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돼요. 보통, 체내 활성 산소가 과도해지면 멜라닌 색소도 함께 증가하는데, 이 멜라닌 색소는 피부 트러블이나 기미, 주근깨 같은 피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름답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이런 원인을 차단하는 게 중요한데요. 또한, 활성산소는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홍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부는 물론,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2. 다이어트
홍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홍차 안에는 당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고, 홍차의 카페인은 지방을 분해하고 연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를 위한다면 우유나 설탕을 넣지 않고 찻잎을 그대로 우려낸 스트레이트 타입으로 마시는 게 좋아요. 우유나 설탕을 추가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거든요.
또한, 홍차를 연하게 우려내어 물 대신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렇게 하면 수분 섭취를 유지하면서 홍차의 다이어트 효과를 더욱 누릴 수 있답니다.
3. 소화 개선
홍차에는 항산화, 항박테리아, 항염 효과가 있어서, 위장 염증이나 복부 팽만감, 변비, 메스꺼움, 경련 같은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홍차를 꾸준히 마시면 장 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좋답니다. 만약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자주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홍차를 꾸준히 마셔 보세요. 증상이 점점 나아지는 걸 체감하실 수 있을 거예요.
4. 스트레스 완화
매일같이 스트레스나 우울증 때문에 힘들어하신다면 홍차 한 잔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홍차는 두려움, 스트레스, 긴장감, 불안 같은 정신적인 문제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거든요. 또, 홍차 속 소량의 카페인은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공부나 업무 전에 마시기에도 좋아요.
하지만 스트레스나 우울증이 심각한 수준이라면 홍차를 마시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이럴 때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고 필요한 경우 약물을 복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게 중요해요.
5. 구취 제거
홍차는 냄새를 잡는 효과가 있어서, 입 냄새가 걱정될 때 자주 마시거나 가글을 하면 큰 도움이 돼요. 또 홍차의 티백이나 찻잎을 신발장이나 사물함 같이 불쾌한 냄새가 나는 곳에 넣어두면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에요.
홍차 부작용
홍차는 대체로 안전한 음료로 알려져 있어요. 다만, 한 잔을 기준(200mL)으로 홍차 카페인 함량은 약 30mg 수준이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에 민감하다면 주의하는 게 좋아요. 카페인은 불안감을 주거나 심박수와 혈압을 올리는 등의 부작용이 유발할 수 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400mg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한데,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에는 이보다 훨씬 적은 양, 대략 절반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참고 자료
- healthline: 10 Evidence-Based Health Benefits of Black T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