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에 시력 좋아지는 법 5가지 정리

By 웰빙인사이트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의 눈은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등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루라이트의 지속적인 노출은 시간에 지남에 따라 시력에 부담을 주고 손상을 입힐 수 있어 시력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일상생활에 필수적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도 시력 문제를 예방하고 시력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시력 좋아지는 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시력 좋아지는 법 5가지

1.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하기

눈 건강은 식탁에 오르는 음식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오메가3, 루테인, 아연, 비타민C, E와 같은 영양소는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노화로 인한 시력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녹색 잎채소(시금치, 케일), 기름진 생선(연어, 참치), 비육류 단백질 식품(달걀, 견과류, 콩), 오렌지와 같은 감귤류 과일이나 주스, 굴과 돼지고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당근, 고추, 브로콜리, 시금치, 딸기, 고구마와 같은 채소와 과일에도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A, C, E,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카로티노이드 섭취하기

루테인과 지아잔틴 또한 앞서 언급했던 영양소들 못지않게 시력을 개선하는 데 있어 중요한 성분들입니다.

그러나 망막에서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능력이 부족하여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로 인해 체내 루테인과 지아잔틴 농도가 낮아지면 황반부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고 황반변성의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루테인, 지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는 눈의 황반 부위의 색소 밀도를 개선하고 자외선과 블루 라이트를 흡수하여 황반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사금치, 케일, 브로콜리, 호박, 달걀, 콩에 극소량 함유돼 있으며, 음식으로 섭취하는 양이 부족한 경우 영양제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안구 운동

눈은 우리 몸 중에서도 피로한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에는 적당한 휴식과 운동, 그리고 스트레칭이 필요한 것처럼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모니터를 오랫동안 응시하면 피로감이 느껴지고 시야가 뿌예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안구 운동을 하면 눈의 근육을 단련하고 눈의 피로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손바닥 이용하기

시력 좋아지는 법을 위해 눈을 손으로 얹고 있는 여성

편안하게 앉아서 손이 따뜻해질 때까지 두 손을 비벼준 후 감은 눈 위에 손바닥을 얹고 몇 분간 심호흡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눈의 긴장을 풀고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눈 돌리기

눈을 8자 모양으로 돌리고 있는 여성

정면을 똑바로 바라본 상태에서 눈을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반향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이 운동을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하면 눈 근육의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근거리 및 원거리 초점 맞추기

사물의 근거리 및 원거리 초점을 맞추고 있는 남성

펜이나 손가락을 팔 거리에 두고 몇 초 동안 바라봅니다. 그런 다음 물체를 코 가까이로 옮기고 다시 초점을 맞춥니다. 이 운동을 5번 반복하면 눈 근육의 유연성이 향상됩니다.

4) 눈 깜빡이기

눈의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고 있는 여성

눈을 자주 깜빡이면 눈을 부드럽게 윤활시켜 건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장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는 눈을 더 자주 깜빡이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5) 8자 모양

안구 운동을 위해 눈을 돌리고 있는 여성

눈을 감거나 뜬 상태로 8자 모양을 상상하고 시선으로 따라 그려보세요. 이 운동은 눈의 협응력을 향상시키고 눈의 피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번부터 5번까지의 안구 운동은 눈이 피곤한 아침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면 좋습니다. 한 달 동안 꾸준히 하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운동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면 눈 건강을 유지하고 향후 시력 문제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눈의 휴식 취하기

컴퓨터나 휴대폰 화면을 너무 오래 응시하면 눈의 피로가 축적되고, 시야가 흐릿해지며, 원거리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안구건조증과 두통을 비롯한 목, 등, 어깨의 통증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눈을 보호하려면 창문과 조명으로 인한 눈부심을 피하고, 눈이 건조하면 눈을 더 깜빡이거나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20분마다 눈을 쉬게 하고 20초 동안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을 바라봅니다.

적어도 2시간마다 일어나서 15분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 눈은 화면을 약간 아래로 바라볼 수 있도록 모니터 상단과 수평이 되도록 화면을 조정합니다.

5. 손과 렌즈 청결하게 유지하기

눈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유일한 내장 기관인 만큼 세균과 감염에 특히 취약합니다. 눈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눈을 만지거나 콘택트렌즈를 다루기 전에는 항상 손을 씻어야 합니다.

손 씻기를 일상화하고 콘택트렌즈를 소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콘택트렌즈에 있는 세균은 눈에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안과에 방문하여 의사의 조언에 따라 콘택트렌즈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시력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는 시력을 통해 세상을 보고, 사람들과 소통을 합니다. 시력을 보호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영양분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다양한 채소와 과일, 혹은 영양제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안구 운동은 눈의 근육을 강화하고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되고, 눈이 피로할 때는 눈의 휴식을 취해야 하며, 손과 콘택트렌즈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 정보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