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팔메토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복용법, 제품 추천 : 전립선 건강과 탈모에 효과 없다?


전립선 문제나 탈모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 보충제 섭취가 도움이 될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쏘팔메토는 오래전부터 남성 건강을 위해 섭취해온 것으로 알려진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입니다.

​대서양 해안가에서 자생하는 야자나무의 과일인 쏘팔메토는 전립선 건강을 증진시키고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며 남성과 여성의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보충제에 많이 쓰이는 약용 식물입니다.

​게다가 이 열매는 염증 감소 및 비뇨기 기능 향상을 포함한 다양한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쏘팔메토가 무엇이고 어떠한 이점을 제공하는지에 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쏘팔메토란?

쏘팔메토 열매

쏘팔메토는 미국 남동부 해안가의 따뜻한 기후에서 자라는 톱 야자나무의 열매로, 이뇨 작용, 진정 작용, 정력 증진 작용이 있어 아메리카 원주민들에 의해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늘날에는 열매를 통째로 먹거나 말려서 차를 우려 마시기도 하지만, 캡슐이나 정제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쏘팔메토의 기능 성분인 로르산은 유럽에서 전립선비대증 의약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을 전립선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하였습니다.

​쏘팔메토 효능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오래전부터 쏘팔메토 열매를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지금도 쏘팔메토는 여러 증상에 사용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신체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1. 비뇨기 기능 향상

요실금, 배뇨 곤란과 같은 비뇨기 증상은 전립선이 비대해지기 시작하는 50대 이상의 중년 남성이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쏘팔메토에 함유된 로르산은 전립선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효소(5알파-환원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전립선 비대를 유발하고 배뇨의 흐름을 감소시키는 전립선 비대증 증상의 개선을 돕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354명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320mg의 쏘팔메토를 복용하게 했더니 위약군에 비해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감소하고 배뇨 흐름, 삶의 질, 성 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전립선 건강

전립선은 방광 아래에 위치하여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남성의 생식기관으로, 정액을 생성하여 정자의 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 연구는 쏘팔메토가 전립선 건강을 도와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인간과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쏘팔메토 보충제가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된 비뇨기 증상과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3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15년간의 연구에서는 쏘팔메토 추출물을 매일 320mg씩 복용하는 것이 전립선 비대증의 진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3. 탈모 예방

탈모는 유전, 호르몬 변화, 특정 질환 및 약물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고 불리는 테스토스테론 분해 호르몬에 의해 유발됩니다.

​쏘팔메토는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안정화하고 탈모와 관련된 특정 효소 수치를 감소시켜 탈모 예방 및 모발의 밀도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개의 연구 중 한 리뷰에 따르면 쏘팔메토 함유 보충제는 탈모 환자의 83%에서 모발의 질을 60% 향상시키고 총 모발 수를 27% 증가시켰으며, 모발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쏘팔메토 외에도 탈모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하고자 한다면 탈모 영양제로 유명한 비오틴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염증 감소

쏘팔메토의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은 기침, 감기, 인후통, 기관지염, 두통, 수면 장애와 같은 만성적인 질환의 증상을 가라앉히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 추출물은 붓기를 줄이고, 염증 유발 물질인 인터루킨6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염증 지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테스토스테론 수치 조절

​테스토스테론은 수치는 신체 구성, 성욕, 뇌 기능 등 건강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낮아지고 이것은 심장병 같은 건강 문제를 촉발하게 됩니다.

소팔메토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시키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소팔메토 추출물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유지하는 약물인 피나스테리드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는 5알파 환원효소의 활성을 감소시켜 탈모와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다른 리뷰에서는 소팔메토가 DHT의 흡수를 차단하고 안드로겐 수용체의 결합 능력을 50%까지 낮출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 실험에서는 소팔메토가 호르몬 조절을 변경하여 테스토스테론의 합성과 근지구력 및 정자 수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성 기능 증진

테스토스테론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성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남성 호르몬은 정자와 난자 생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식 능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고자 한다면 소팔메토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은 남녀의 성욕을 증가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팔메토 복용법

소팔메토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유통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캡슐 형태의 제품으로 판매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는 믿고 신뢰할 수 있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고, 구입 시에는 성분표에서 첨가물과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소팔메토 추출물에 대해 전립선 건강과 관련하여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하였으며, 하루 섭취 권장량은 기능 지표 성분인 로르산을 기준으로 115mg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개선을 위해 복용한다면 160mg의 용법을 하루 2번으로 나눠서 복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쏘팔메토 부작용

말린 쏘팔메토 열매

소팔메토는 일반적으로 섭취했을 때 안전합니다. 그러나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두통, 현기증, 피로, 메스꺼움, 변비, 설사와 같은 부작용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임산부, 수유기 여성은 섭취를 피해야 하며,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은 의료진과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와파린이나 쿠마딘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기저 질환이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쏘팔메토 추천

최근 전립선 영양제인 소팔메토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무수히 많은 제품이 무분별하게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토대로 소팔메토 제품 3가지를 추천해드립니다.

1. 남진 쏘팔코사놀 1000

남진 쏘팔코사놀
상품 분류건강기능식품
영양 성분– 소팔메토 열매추출물 411mg (로르산 115mg)
– 옥타코사놀 40mg
– 아연 15mg
– 망간 3mg
– 비타민B 2mg
섭취 횟수/양130회 제공, 1회 제공량 : 1정
상품 평점5.0 / 4.5점
리뷰수5662개
가격최저가 보기

가수 남진을 통해 유명해진 쏘팔코사놀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소팔메토 제품 중 가장 많이 알려진 제품 중 하나로, 식약처 기준 최대 함량인 115mg의 로르산이 함유된 것이 특징입니다.

지구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옥타코사놀을 40mg 함유하고 있으며, 옥타코사놀은 체내에 흡수된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증가시켜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리 활성 물질입니다.

그 외에도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 성분이 15mg, 뼈 형성 및 에너지 이용에 필요한 망간이 3mg이 추가로 함유돼 있어 남성 건강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정당 745원으로, 가격 대비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잦은 소변, 잔뇨감 등 전립선 문제에 도움이 되는 4중 복합기능성 제품이기에 중년 남성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리턴업 전립소 쏘팔메토

전립소 쏘팔메토
상품 분류건강기능식품
영양 성분– 소팔메토 열매추출물 (로르산 89.6mg)
– 아연 4.95mg
섭취 횟수/양60회 제공, 1회 제공량 : 1정
상품 평점5.0 / 4.5점
리뷰수8905개
가격최저가 보기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소팔메토와 중년 남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필수 영양소인 아연이 주원료로 함유돼 있습니다. 아연은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전체적인 함량은 쏘팔코사놀에 비해 적지만 가격이 1정당 165원으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부담 없이 장기간 지속적으로 복용할 계획이라면 전립소 쏘팔메토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3. 종근당 건강 전립쎈 쏘팔메토

전립쎈 쏘팔메토
상품 분류건강기능식품
영양 성분– 소팔메토 열매추출물 (로르산 115mg)
– 망간 3mg
– 아연 8.5mg
섭취 횟수/양60회 제공, 1회 제공량 : 1정
상품 평점5.0 / 4.5점
리뷰수6839개
가격최저가 보기

소팔메토의 기능성분인 로르산 최대 함유 제품으로 망간, 아연이 함유된 3중 복합기능성 제품입니다. 앞서 언급한 제품들보다 가성비가 뛰어나며,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후기 평가가 많습니다.

참고 자료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 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