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에 좋은 음식 5가지와 나쁜 음식 4가지

By 웰빙인사이트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이 몇 초에서 1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어지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몇 번은 경험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석증은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고, 치료를 받으면 잘 치유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재발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발생 위험이 높은 40~50대 이후의 중장년층은 이석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석증에 좋은 음식 5가지와 나쁜 음식 4가지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에 좋은 음식

식단에 다음과 같은 음식을 포함하면 적절한 수분의 균형을 유지하고 이석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좋은 음식은 과일, 야채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일

이석증과 같은 어지럼증에 좋은 과일은 다양하며 과일마다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이석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은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 파인애플, 귤, 오렌지와 같은 감귤류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신체의 수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바나나, 포도, 살구와 같이 칼륨이 풍부한 과일은 이석증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야채

야채를 먹으면 어지럼증이 줄어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에 도움이 되는 야채로는 아스파라거스, 잎이 많은 채소, 브로콜리, 피망 등이 있습니다.

​3. 케일

이석증은 원래 위치에 있어야 할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붙어 있게 되어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노화, 스트레스, 피로, 면역력 저하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슈퍼푸드로 알려진 케일은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이석의 결합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높아 면역력 증진 및 항암 작용에 기여합니다.

​4.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흥분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스트레스, 불안 등은 이석증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므로 안정 효과가 있는 마그네슘을 꾸준히 보충하면 이석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의 마그네슘은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균형 기능 조절에 관여하기 때문에 이석증과 같이 어지럼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좋은 식품이 됩니다.

​5.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귓속에 있는 균형 기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건강에 좋은 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해 뇌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어지럼증과 더불어 우울증 및 치매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 외에도 올리브유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A, E가 풍부하여 고혈압 및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원활한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식사 전 1~2스푼을 그대로 먹거나 샐러드드레싱으로 첨가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이석증 나쁜 음식

이석증 나쁜 음식

이석증이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음식을 제한하거나 식단에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지러운 증상이 있을 때 피해야 하는 이석증 나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카페인

커피, 에너지 음료, 탄산과 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귀에서 울리는 감각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금

다량의 염분 섭취는 체내에 과도한 수분을 저류하는 원인이 되어 귀 내부의 평형 및 균형 메커니즘을 방해하므로 감자칩이나 팝콘, 피클, 통조림과 같이 나트륨이 높은 식품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알코올

알코올은 어지럼증을 비롯한 균형 감각 및 메스꺼움 증세를 더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탈수를 유발하여 이석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4. 설탕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와 음식은 두통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어지럼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우리가 먹는 음식은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석증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음식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석증 환자의 경우 식단을 일부 개선하면 발병 위험과 관련 증상으로 인한 불편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식단을 바꾸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이석증으로 인해 어지럼증을 자주 호소한다면 앞서 언급한 이석증에 좋은 음식을 참고하셔서 삶의 질 향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