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테아닌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복용법, 하루 권장량, 간손상 유무 : 엘테아닌

By 웰빙인사이트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문제입니다. 긴장과 압박감 속에서 우리는 종종 마음의 평화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그러나 해결책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테아닌’이 그 주인공인데요. 테아닌은 녹차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면서 녹차의 맛과 품질을 좌우하는 아미노산이에요. 다른 아미노산들처럼 테아닌에도 L형(L-테아닌)과 D형(D-테아닌)의 두 가지 구조가 있어요.

우리 몸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건 L형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보통 ‘테아닌’이라고 하면 ‘L-테아닌’을 의미한다고 보면 돼요. 이 글에서도 ‘테아닌’이라고 할 때는 ‘L-테아닌’으로 이해하시면 돼요.

테아닌은 생명 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아미노산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테아닌이 전혀 필요 없는 것은 아니에요. 우리가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들만 중요한 게 아니니까요.

테아닌처럼 몸에 반드시 필요하지 않아도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들이 있답니다. 테아닌이 바로 그런 경우이고, 건강을 위해 챙길만한 가치가 있는 아미노산이에요.

특히, 테아닌은 식약처로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고요. 뿐만 아니라 근육 이완부터 인지 능력 향상, 수면 질 개선까지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어요.

테아닌 효능

녹차를 마시는 여성 : 테아닌 효능

1. 불안과 스트레스 해소

적당한 스트레스는 우리 뇌에 활력을 줘서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이점이 있어요.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를 불안하고 무기력하게 만들며, 두통이나 소화 불량, 어지럼증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죠.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받는 스트레스의 양을 줄이고, 불안감이나 긴장을 해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이럴 때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테아닌’이에요.

테아닌의 주요 효능 중 하나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글루타민이 글루탐산으로 바뀌는 것을 억제하는 건데요. 우리 몸에서 글루탐산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뇌의 뉴런이 과도하게 흥분되어 손상될 위험이 있어요.

테아닌은 이런 상황을 방지함으로써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고, 불안감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두뇌 진정 및 수면의 질 개선

우리 인체에서 신경 세포를 흥분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이 있다면, 이와 반대로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물질도 있겠죠? 그중 가바(GABA)라는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테아닌은 이런 GABA의 활성도를 높여 기분을 좋게 하는 도파민과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는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주고, 이를 통해 뇌를 진정시키고 불안감을 완화하며, 스트레스로부터 우리의 뇌를 보호해 줘요.

2008년 아시아 태평양 임상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50mg의 테아닌 섭취 후 45분에서 105분 동안 휴식을 취한 결과 뇌의 알파파 활성화를 유도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줬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다른 연구에서는 200mg의 테아닌을 4주간 섭취했을 때, 스트레스 관련 증상 평가에서 우울증 증상은 물론이고, 수면의 질이 유의미하게 개선된 결과를 보였어요.

불안 장애가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2018년도의 한 연구에서는 테아닌과 함께 항우울제를 8주간 복용했더니 수면의 질이 눈에 띄는 수준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3. 집중력 향상

테아닌은 우리 몸의 심박수를 안정시키고, 머릿속을 맑게 해주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011년 기능성 식품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200mg의 테아닌을 섭취한 후 15분 만에 집중력이 39%나 향상되었고, 60분이 지난 후에는 무려 56.6%까지 향상되었다고 해요.

테아닌 간손상 효과

급성 알콜성 간손상은 알콜로 인한 염증성 간 손상을 말해요. 심한 경우 지방간염, 알콜성 섬유증 및 간경변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테아닌은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테아닌은 급성 알코올성 간 손상을 크게 완화하고, 특히 동물 모델 실험에서 쥐 간 손상의 AST 수치를 낮추고, 간의 산화 스트레스 수준을 완화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와테 의과대학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테아닌은 ADH(알코올탈수소효소) 및 ALDH(알데하이드탈수소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알코올의 해독을 촉진하고, 알코올이 증가시키는 LPO(과산화지질) 수치를 떨어뜨려 알코올성 간 손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테아닌 복용법

테이블에 가지런이 놓여 있는 녹차와 녹차 가루

테아닌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최대 250mg으로 설정되어 있어요. 특히, 많은 연구에서 200mg 섭취가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고 하죠. 권장량은 섭취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달라질 수 있어요.

  • 지속적인 불안감이 있을 때는 하루 50mg에서 250mg까지
  •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이 있을 때는 하루 100mg에서 400mg까지
  • 월경 전 증후군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하루 200mg
  • 수면 장애나 불면증이 있을 때는 하루 200mg에서 250mg까지

개인의 상태나 필요에 따라 이 권장량은 조절될 수 있으니, 테아닌을 섭취하기 전에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테아닌 부작용

테아닌을 섭취할 때 부작용은 대체로 보고되지 않았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니 반응도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메스꺼움, 어지럼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식약처에서는 하루 테아닌의 섭취량을 200mg에서 250mg으로 권장하고 있어요.

테아닌은 카페인과 반응할 수 있어서 카페인이 든 음료와 함께 드시는 건 피하는 게 좋아요. 특히 임산부나 수유부, 어린이 또는 특정 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한 후 섭취하시는 것이 안전하고요.

테아닌 추천 제품

테아닌을 구입할 때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고, 구입하기 전에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 직구 제품이라면 성분표에서 첨가물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아요.

​앞서 언급한 기준을 토대로 제가 직접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하나하나 비교해 본 결과 아래의 브랜드 제품들이 가장 부합한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20230624 220115

국내 제품 - 바른뉴트리 릴렉스피드

20230624 220121

국내 제품 - 뉴트리딘 프리미엄 스트레스 제로 테아닌

20230624 220126

국내 제품 - 내츄럴플러스 스트레스 엔 테아닌

20230624 220130

직구 제품 - 나우푸드 L-테아닌

20230624 220136

직구 제품 - 뉴트리코스트 L-테아닌

이 중 릴렉스피드 테아닌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주는 테아닌과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도움을 주는 홍경천추출물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인데요.

이 밖에도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마그네슘과 비타민D를 충분량 함유하고 있어서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참고 자료

해당 포스팅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공유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