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이 안시원해요 : 초간단 해결 방법 4가지

By 웰빙인사이트


에어컨, 올여름 무더위를 시원하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1년 중 여름과 같이 특정한 계절에만 사용하는 전자제품이다 보니 에어컨을 방치한 상태에서 다시 가동하려고 하면 말썽을 부리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하여 이 글에서는 ‘에어컨이 안시원해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4가지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이 안시원해요 해결 방법

1. 실외기 상태 확인

에어컨은 실외기 모터와 냉매가스, 그리고 시원한 공기를 들여보내 주는 모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에어컨은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으면 찬바람, 즉 냉매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실외기 코드가 잘 꼽혀 있는지, 실외기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거나 실외기에서 ‘끼이익’ 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실외기 모터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전문 업체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콘덴서 고장

실외기 내부 콘덴서가 고장나면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령 실외기가 장기간 햇볕에 노출되거나, 실외기를 그늘진 곳에 두었지만 환기를 안 시킨 상태에서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이에 따른 발열 상승으로 인해 콘덴서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콘덴서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가동 시 통풍 환기가 잘 될 수 있도록 실외기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햇볕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라면 그늘진 곳에 설치하거나 실외기 그늘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3.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가득 쌓여 있으면 시원한 바람이 밖으로 쉽게 나오지 못합니다. 이 경우 곰팡이균들이 서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여름 감기’라고도 불리는 냉방병에 걸릴 가능성도 커집니다.

특히, 시원한 바람을 내보내는 냉각핀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먼지가 잔뜩 끼게 되면 냉방력이 크게 저하되는 것은 물론, 에어컨조차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에어컨 필터를 전문으로 청소하는 업체를 부르거나 본인이 직접 청소하면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에어컨 청소 방법!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벽걸이 에어컨 셀프 냄새 제거까지!

4. 에어컨 냉매 부족

필터를 깨끗이 청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냉매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은 충전된 냉매 가스를 통해 시원한 바람을 내보냅니다.

시원한 바람을 만들어주는 냉매가 부족하면 에어컨을 높은 온도로 작동시킨다고 해도 미적지근한 바람만 나와 결국에는 전기 효율성만 떨어지게 됩니다. 냉매 부족이 의심된다면 이전 글에서 작성한 〈2022년도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과 주기〉를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리

에어컨은 1년 중 여름과 같이 특정 계절에만 사용하는 전자 제품인 만큼 방치했을 때 다시 사용하려고 하면 말썽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은 경우에는 실외기 모터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콘덴서에 고장이 난 것은 아닌지, 또 필터 교환을 제대로 하지 않았는지, 냉매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