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색 비강진 원인 및 증상과 치료 : 기간, 가려움

By 웰빙인사이트


장미색 비강진은 처음에 한 개의 타원형 반점이 먼저 생긴 후 특징적인 전신 발진이 생겼다가 수주 내로 사라지는 급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질환이 발생하면 분홍색의 동전 모양 반점이 먼저 발생한 후, 1~2주 후에는 이차적으로 온몸에 발진이 6~8주 정도 지속됩니다. 일반적으로는 10주 기간 이내에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장미색 비강진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10~35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서 상대적으로 잘 나타납니다.

이 글에서는 장미색 비강징의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치료 방법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장미색 비강진 원인

장미색비강진은 원인이 불분명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의사들은 이것이 바이러스 감염 중 특히 헤르페스(HHV6·7)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미색 비강진 증상

피부 병변을 돋보기로 관찰하는 의사

장미색 비강진은 2~4cm 크기의 인설(각질, 살비듬)이 덮인 분홍색의 타원형 반점이 발생하는 것으로 시작되어 증상 부위의 가장 자리가 인설로 둘러싸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몸통에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목이나 등, 배, 팔다리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환자는 피부 발진이 생기기 전에 두통이나 피로, 전신 권태감, 발열, 구역감, 관절통, 식욕 부진, 인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간혹 생겨난 피부 발진에 의해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장미색 비강진 치료

해당 질환은 4주에서 10주 이내에 저절로 사라지는 질환이므로 증상이 없을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흉터 없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재발하지 않습니다.

1. 약물

약한 가려움증이 동반되거나 장미색 비강진의 지속 기간이 늘어나는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생 초기에 병변이 심하거나 전신 증상이 삼한 경우에는 아시클로비르(Zovirax)와 같은 항바이러스제의 단기간 사용이 도움이 됩니다.

2. 광선 치료

자연광, 인공 광선에 병변 부위를 노출시키는 광선 치료는 발진이 빠른 시일 내에 사라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 부위가 나아진 이후에는 색소침착이 남을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옆구리 부위에 발생한 장미색 비강진

장미색 비강진 기간은 1~3개월 내에 자연적으로 치료 없이 호전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드물게 색소 침착을 남기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흉터, 색소 침착 없이 호전됩니다.

만약 임산부에게 장미색 비강진이 발생한 경우에는 심각한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이 있기에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임신 15주 만에 발진을 일으킨 대다수의 여성들이 유산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예방 및 생활습관

자극이 될 수 있는 세제나 비눗물 또는 털옷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 등의 불편함이 있다면 디펜히드라민 같은 알레르기 약(항히스타민제)을 복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는 보습제, 칼라민 로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가려움증 등의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