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 효소 효능 5가지, 먹는법, 부작용, 제품 추천

By 웰빙인사이트


카무트는 약 6천 년 전부터 이집트와 중동에서 재배된 고대 밀의 한 종류로, 영양학적 가치가 상당히 높아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건강식품 50가지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카무트는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한 53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하는데, 이 카무트에 세 가지 생균을 넣고 발효시킨 것이 바로 카무트 효소입니다.

카무트 효소에 들어간 3가지 생균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난 황국균과 장까지 생존하는 바실러스 균주, 그리고 소화효소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김치 유래 유산균이 있습니다.

이러한 카무트 효소는 정제된 효소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카무트만으로 발효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흡수율이 높고, 카무트가 지닌 영양소를 100% 담아낸 천연 효소로서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을 공급합니다.

카무트 효소 효능

카무트 효소 효능

1. 장내 환경 개선

생명 활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효소는 우리 몸이 섭취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효율적으로 분해하고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는 한정된 양의 효소가 존재하며,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효소의 양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결국, 소화 과정에 필요한 효소가 부족해지면 이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장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소화효소가 감소하면 장내 유해균의 증가로 이어지기 쉬운데, 카무트 효소는 식이섬유의 훌륭한 공급원으로서 장내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독소 배출을 촉진시켜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4년 영국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을 대상으로 16주간 카무트 식단을 섭취하게 했을 때 복부 팽만감, 복통, 대변의 횟수가 모두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체중 감량

우리 몸의 체지방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성지방은 과다한 지방 및 당분 섭취로 인해 간에서 생성되며, 이로 인해 비만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무트는 간에서의 지방 조직 합성을 억제하여 지방 축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기름진 음식 섭취 시 카무트 효소를 함께 섭취하면 체중 증가를 크게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한방비만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보면, 비만을 유도한 쥐에게 카무트가 첨가된 식빵을 섭취하게 했을 때 대조군보다 체중 증가량이 적었고, 지방세포의 크기 역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소화력 증진

효소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을 잘게 분해해서 에너지로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효소의 분비와 활성도는 감소하며, 노년기에는 청년기보다 소화효소의 분비량이 최대 50%까지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장내 독소 증가 및 내장지방의 증가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카무트 효소의 섭취는 부족해진 소화효소를 보충해 주어 음식물이 효과적으로 분해되고 몸속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욱이, 카무트 효소는 음식물 분해 속도를 측정하는 역가 수치가 55만으로 월등히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역가 수치가 높다는 것은 카무트 효소가 다른 효소보다 음식물을 더 빠르게 분해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카무트 효소에는 알파 아밀라아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을 효과적으로 분해해서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장내 독소를 배출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혈당 관리

일반적으로 카무트는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는 곡물 중 하나입니다. 혈당지수(GI)가 40으로 굉장히 낮아서 섭취 후 혈당 상승 속도를 완만하게 하기 때문이죠.

현미보다 3배 이상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카무트는 포도당의 혈류 흡수를 느리게 함으로써 혈당의 급증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함유된 단백질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2016년 유럽영양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카무트 제품을 섭취한 당뇨 환자들에서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인슐린 및 혈당 수치가 모두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높은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입니다. 카무트 효소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내에서 콜레스테롤을 흡착한 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기여합니다.

2015년에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고지혈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카무트를 섭취하게 했을 때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소위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그리고 아포지단백 B(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의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무트 효소 부작용

카무트 효소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섭취했을 때 대체로 안전합니다. 다만, 과다 섭취를 하거나 평소 위장 장애가 있던 사람이라면 복통, 더부룩함,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무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g이며, 3g 이내로 섭취하면 대부분의 경우 안전합니다. 특이 체질이거나 글루텐 또는 밀에 알레르기가 있던 사람이라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카무트 효소 먹는법

카무트 효소

시중에는 카무트라는 명칭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전통적인 이름인 호라산 밀로 판매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 카무트를 자주 섭취하고자 한다면 간단하고 순수한 형태의 섭취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예로 카무트 효소가 있습니다. 카무트 효소는 분말 혹은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우유나 두유에 넣어서 즐겨도 좋고, 요거트나 스무디에 넣어서 마시거나, 샐러드에 뿌려서 고소하게 즐길 수도 있습니다. 카무트 효소의 효능을 온전히 누리고자 한다면 제품 선택 시 몇 가지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제품을 고르는 과정에서 정품 카무트를 발효한 효소인지, 별다른 정제 효소를 섞지 않고 오직 발효만으로 제조했다는 관련 성적서가 제품 상세 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기준을 토대로 제품을 고른다면 카무트 효소 효능을 온전히 누리면서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무트 효소 추천 제품

20240328 003057

BEST

카무트 골드 카무트 효소

20240328 003105

BEST

카무트 그레인온 골드 카무트효소G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
참고 자료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