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목차
배에 가스가 차서 불편함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식사 후 느껴지는 복부 팽만감과 불편함은 우리의 일상을 방해하고, 때로는 중요한 순간에 당황스러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히 불편함을 넘어 생활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배에 가스 차는 이유와 증상에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하면 가스 배출을 촉진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배에 가스 차는 이유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과식, 과다한 육류 섭취, 스트레스, 위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더불어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1. 밥을 빠르게 먹는 경우
음식물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면 우리 뱃속에는 가스가 쉽게 찹니다. 특히 밥을 빨리 먹는 사람들은 음식을 충분히 씹지 않고 바로 삼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행동이 위장에 부담을 주고 가스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그 외에도 폭식, 과식, 식사 도중에 물을 과도하게 마시는 습관도 위장에 부담을 주며, 이는 모두 가스가 쉽게 차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2. 오랜 시간 앉거나 누워서 생활하는 경우
하루 동안 앉거나 누워 있는 시간이 길고, 평소 활동량이 적은 사람들은 장의 운동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장 내 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복부 팽만감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활동량을 증가시키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스 유발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
개인에 따라 장내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에 대한 반응은 다릅니다. 비록, 사과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과에 함유된 소르비톨 성분은 일부 개인에게는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박, 복숭아, 자두, 살구, 바나나, 샐러리, 당근, 양파 같은 과일들도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옥수수, 감자, 귀리, 밀 같이 완전히 흡수되지 않는 음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제품, 글루텐이 함유된 밀 제품, 고기류도 가스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스로 인한 불편함을 피하고자 한다면 다양한 음식을 시도하며 자신에게 팽만감을 주는 음식들을 식별하여 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4. 말을 많이 하거나 껌을 자주 씹는 경우
평소 말을 많이 하거나 자주 껌을 씹는 행위는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키게 되는데, 이는 복부 팽만감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방귀는 말을 하거나 음식을 섭취할 때 삼킨 공기와 음식이 장에서 발효되면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와 탄산가스의 결과물입니다.
공기를 많이 삼킬수록, 즉 말을 많이 하거나 껌을 자주 씹을수록 복부에 가스가 차는 현상은 더욱 자주 발생합니다. 탄산음료의 섭취 역시 그 안에 들어 있는 탄산가스 때문에 복부 가스를 쉽게 유발합니다.
5. 생리전증후군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해 여성이 복부에 가스가 차는 현상은 배란 후부터 생리가 시작되기 전까지 프로게스테론이 활발하게 분비되면서 발생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내막을 두껍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면 대장과 소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소화기관의 운동성을 떨어뜨려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가스와 같은 다양한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많이 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장은 그 영향을 받아서 자주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대장의 움직임이 느려지면서 결국 만성적인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 되서 배에 가스가 차는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관리가 소화기 건강에 매우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장 질환, 예를 들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크론병이 있는 경우 장내 가스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정서적 스트레스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 기능 저하와 관련된 질병이며, 크론병은 입부터 항문까지 소화관을 아우르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어느 부위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질환은 복통,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이러한 증상은 가스 발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배에 가스 찼을때 증상
배에서 가스가 차는 것은 소화 과정에서 흔하게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가스가 잘 배출되지 않을 때, 더부룩함이나 배에서 나는 꾸르륵 소리 같은 불편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 외에도 입냄새와 무기력함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에 가스 찼을 때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속이 더부룩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 배에서는 꾸르륵 소리가 납니다.
- 배가 마치 빵빵해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 소화 불량이나 복통과 같은 불쾌한 증상이 반복됩니다.
- 배변 활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법
1. 배 따뜻하게 유지하기
배가 차가우면 소화 기능이 저하되어 장내 가스가 쌓이기 쉽습니다. 이와 반대로 배가 따뜻할 때는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소화기관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가스가 더 잘 배출됩니다.
따라서 온찜질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장의 연동 운동이 활발해지고, 가스 배출이 촉진될 뿐만 아니라 복부 팽만감 감소 및 소화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배에 가스 빼는 자세
바닥에 누워 등을 대고 무릎을 골반 너비로 벌린 후 몸 쪽으로 당겨서 2~3분간 유지하면 장내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가스가 더 쉽게 배출되도록 돕습니다.
또한, 무릎을 굽히고 엎드린 상태에서 팔을 어깨 너비로 뻗어 10초간 유지하는 것도 가스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3. 저포드맵 식단 실천하기
저포드맵 | 고포드맵 |
---|---|
– 곡류: 쌀국수, 감자, 쌀밥 – 콩류: 두부, 완두콩 – 유제품: 유당 제거 우유 – 과일류: 멜론, 포도, 블루베리, 바나나, 토마토, 딸기, 키위, 오렌지 – 채소류: 당근, 샐러리, 죽순, 시금치, 호박, 가지 – 기타: 설탕, 각종 기름류, 샤베트, 메이플 시럽 | – 곡류: 호밀, 보리, 잡곡류 – 콩류: 콩물, 구운콩, 강낭콩 – 유제품: 아이스크림, 요플레, 치즈, 우유 – 과일류: 말린 과일, 과일통조림, 농축과일주스, 복숭아, 배, 사과 – 채소류: 브로콜리, 양파, 마늘,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 기타: 인공감미료(솔비톨, 자일리톨 등), 탄산음료, 차류, 커피 |
포드맵은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발효되어 가스를 유발하는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과 같은 식이 탄수화물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고포드맵 식단은 위장에서 가스를 많이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사람의 경우 저포드맵 식단을 실천하면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가벼운 산책과 운동하기
장내 가스를 줄이려면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산책을 하거나, 하루 중간에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의자에 앉아 있을 때 까치발을 들거나 다리를 드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엄지와 검지 사이의 근육을 누르며 지압하거나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따뜻한 페퍼민트 차 마시기
페퍼민트는 몸을 따스하게 해주며 소화를 돕고 뱃속 가스를 원활하게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페퍼민트에 함유된 멘톨 성분이 장의 과도한 수축을 줄여주고, 복통 및 복부 팽만감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페퍼민트 차는 소화기가 예민한 임산부나 어린이에게는 자극적일 수 있어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신체 반응을 고려하여 페퍼민트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 자료
- mayoclinic: Gas and gas pains – Symptoms & cau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