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호르몬 과다 및 부족에 따른 10가지 불균형 증상


여성호르몬을 비롯한 호르몬의 종류는 약 4,000가지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호르몬의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밝혀진 것은 고작 100여 가지뿐이 되지 않습니다.

호르몬은 우리 몸의 불균형을 없애고 향상성 유지를 위해 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분비됩니다. 예를 들면 생식이나 성장 발달, 전해질 및 영양소 간의 균형 유지, 세포대사, 에너지의 균형을 조절하는 일 등 호르몬이 하는 일은 내 몸에 많은 것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은 생리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를 매월 겪으며, 다양한 이유로 호르몬 불균형이 초래되면 생리불순을 비롯한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여성호르몬의 과다 및 부족에 따른 불균형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세요.

여성호르몬 불균형 증상

소리지르는 여성

1. 생리불순

여성의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21~35일이며, 생리 기간은 3~8일입니다. 이를 벗어나거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가 반복된다면 특정 호르몬(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테론)이 너무 많거나 적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40대 또는 50대 초반이라면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생리불순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같은 내분비 질환 문제일 수도 있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수면장애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은 수면에 영향을 줍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면 수면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낮은 에스트로겐 역시 열감과 식은 땀을 유발할 수 있으며, 두 가지 모두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3. 여드름

여드름은 여성호르몬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만성 여드름 치료에 피임약을 사용할 정도이니까요. 일반적으로 생리 전 또는 생리 중에 생기는 여드름은 국한되어 있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있는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이 과도해진 상태라면 생리 주기와 상관없이 피부 모공, 피부 세포 등에 영향을 미치고 모공을 막아 만성적인 여드름 문제를 유발합니다.

4. 피로

피로는 호르몬 불균형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너무 적게 생성되면 에너지 소모가 저하돼서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만일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낀다면 갑상선 검사를 통한 간단한 혈액 검사를 실시하여 갑상선 수치 상태를 파악한 후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기분 변화와 우울감

연구자들은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거나 급격히 변화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우울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중 에스트로겐은 주요 뇌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등에 영향을 미쳐서 우울감 같은 기분 변화를 들게 할 수 있습니다.

6. 식욕과 체중 증가

에스트로겐은 식욕 조절을 담당하는 렙틴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식욕을 폭발시키고, 이로 인한 과식 및 폭식 등을 유발하며, 체지방 분해를 억제하여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7. 두통

많은 여성들은 생리 중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만약 생리통과 두통이 심한다면 생리 주기가 시작되기 직전 또는 통증이 시작될 때 진통제롤 바로 복용하세요. 그러면 두통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8. 질 건조

질이 건조해지는 것은 가끔씩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질이 자주 건조하다면 낮은 에스트로겐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질 조직이 촉촉하고 편안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 질에서의 액이 줄어들고 압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유방 변화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 유방 조직의 밀도가 낮아져서 유방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호르몬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조직을 두껍게 하여 새로운 낭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유방의 변화가 느껴진다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10. 복부 통증

장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에 반응하는 수용체가 있으며, 이러한 호르몬들이 평소보다 높거나 낮으면 음식을 소화하는 방식에 변화가 생겨 다양한 소화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생리 전후에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등과 같은 증상들이 포함됩니다. 또한 소화장애가 있다면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여드름, 피로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의학적으로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위해 여성호르몬제를 투여할 수 있지만, 실상 이를 꺼려하거나 거부는 여성들은 의외로 많습니다. 적지 않은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르몬 불균형 증상을 겪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하며, 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참고자료